[현대문명][고대철학][과학][과학만능][과학만능주의][과학만능위기][과학문명]현대문명과 고대철학, 현대문명과 과학의 불가분성, 현대문명의 과학만능에 따른 폐해, 현대문명의 과학만능위기에 대한 대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대문명과 고대철학
Ⅲ. 현대문명과 과학의 불가분성
Ⅳ. 현대문명의 과학만능에 따른 폐해
Ⅴ. 현대문명의 과학만능위기에 대한 대책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난 20세기는 자본주의적 경제에 토대를 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이상으로 하는 마르크시즘의 대결구도 속에서 진행되어 왔다. 정치․군사적 대립에서 사상에 이르기까지 이분법의 철학은 세계와 인간과 사회를 단순화하였으며, 이러한 이분성은 전면 수용이냐 전면 부정이냐 하는 극단 사고의 틀을 고수하게 하였다. 또한 자유와 평등을 함께 추구하기보다는 자유 추구에서는 평등을 소홀히 했고 평등에 치중하다가 자유를 놓치는 현상을 가져왔다. 인간관에 있어서도 인간을 정신적 가치적 존재로서 간주하는 인간관과 물질 소유와 연관해서 사회적 지위가 인간을 지배한다는 사회적 인간관으로 양분되었다. 그러나 이데오르기의 종식으로 구소련이 해체되고 동서독이 통일되는 대변환 속에서 인류는 21세기를 일단 <탈 이데오르기>로 출발하는 희망적 세기로 바라보면서 20세기까지의 모더니즘(근대성)에 대한 비판과 해체를 통해 다양성과 세련됨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네오 휴머니즘으로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21세기야말로 인류 절멸의 위기시대이므로 이에 대처해야 한다는 생각도 지배적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이 모더니즘의 시대정신과 문화현상과 아주 단절될 수 없기 때문이다.
Ⅱ. 현대문명과 고대철학
종교 속에서 인간을 찾으려 하던 중세에는 과학이 종교의 지배를 받아 그다지 발전할 수 없었다. 그 후 16세기, 17세기에 들어와 인간 실존주의와 함께 귀납법, 연역법 등에 힘입어 과학은 이론상으로나 실제상으로나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이 시기에 뉴턴 등 거의 현대과학에까지 많은 영향을 주었던 뉴턴 등의 과학자들이 다수 배출되며 인간의 문명은 또
- 참고문헌
-
◎ 김용준, 과학과 종교 사이에서, 돌베개, 2005
◎ 김진, 철학의 현실 문제들
◎ 김도연, 우리시대 기술혁명, 생각의 나무
◎ 이선용, 환경과 과학기술의 분야 21세기 환경문제 전망과 대책, 2000
◎ 정오진, 환경과학, 자유아카데미, 1995
◎ 임경순, 21세기 과학의 쟁점, 사이언스북스
◎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 현대 과학의 양면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