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미디어 융합시대, 대기업의 연예산업 진출 -영화, 방송, 음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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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예산업 진출 대기업 소개

Ⅱ.기업별 연예산업 분야

(1) 3대 통신사

1. SKT
2. KT+KTF
3. LGT

(2) 대기업
1. CJ
2. 오리온
3. 롯데

Ⅲ. 산업별 점유율 - 현황

(1) 영화
1. 배급시장
2. 상영시장
3. 부가시장

(2) 방송
1. 유선방송사업자(SO)
2. 채널사용사업자(PP)

(3) 음원

Ⅳ. 대기업 진출 후 연예산업 특징

Ⅴ. 대기업의 연예산업 진출 이유 및 비판

ⅤI. 토론내용
본문내용

● CJ Media
CJ Media는 미디어 산업분야를 총괄하는 곳으로 1993년 음악채널 ‘Mnet'으로 출발하여 캐이블 방송 뿐 아니라 위성방송, DMB,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초의 종합오락채널 ‘tvN' 대한민국 대표영화채널 ’채널cgv', 스타일리쉬 엔터테인먼트채널 ‘xtm' , 라이프 스타일 채널 ’올리브‘, 스포츠 채널 ’Xports', 뮤직 엔터테인먼트 채널 ‘Mnet', 애니매이션 채널 ’챔프‘, 다큐멘터리 전문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중국전문채널 ’중화tv', 음악채널 ‘km', HD전문채널 ’TVT'와 ‘CGV PLUS'를 운영하고 있다.

● CJ 헬로비전
CJ 헬로비전은 2002년 양천방송을 필두로 서울과 경기, 충청, 경북, 경남, 부산 등 전국 주요 지역에서 케이블 방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CJ 파워케스트
2003년 창립된 CJ 파워케스트는 모든 영상 컨텐츠를 디지털로 가공, 다양한 플렛폼으로 전송하는 사업자로 SD/HD 방송 총 28개 채널을 송출, 30개 오디오 방송채널 송출을 하고 있다.

2. 오리온

1956년 제과업체인 풍국제과를 인수(식품산업)를 시작으로 자체 개발한 24시간 편의점인 ‘Buy the way' 설립(유통업 진출), 스포츠 토토(주) 계열사로 편입, 씨네 플러스 인수, 미디어 플렉스 설립, 케이블 TV로의 채널 확장, 미디어 통합 브랜드 온 미디어 발족, 쇼 박스 설립 등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사업 분야 진출 하게 되었다.

<표2> 오리온그룹 사업구성도
● Megabox
(주) 메가박스는 2000년 5월 13일 삼성동 코엑스 점 16개 상영관을 필두고 동대문, 분당, 광주, 진주, 구미, 창원, 안산 등에 영화관을 구축하여 2007년까지 200개의 스크린을 확보하고 있다.

● Showbox
영화제작 투자 및 배급사인 쇼박스는 메가박스의 안정적인 배급망과 OCN등 10개의 영화채널을 보유한 온미디어의 케이블 TV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배급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05년에는 설립 3년 만에 영화배급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2005년 흥행 TOP 1,2,3위의 영화 <웰컴투 동막골(8,008621관객)>, <가문의 위기((5,667,365관객)>, <말아톤(5,418,022관객)>을 투자 배급했으며 2006년에는 1100만을 넘어선 <괴물>로 투자배급사라는 입지를 굳혔다.
사업영역으로는 영화배급, 한국영화 제작/투자, 외국영화 수입, 해외 상영관 사업(중국 베이징에 상영관 2개점을 운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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