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올랭피아와 야누스적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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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문제 제기 1 - 마네는 왜 올랭피아를 그렸는가?

▷문제 제기 2 - 마네는 <올랭피아>를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하였는가?

▷문제제기 3 - <올랭피아>에는 프랑스의 어떤 사회상이 담겨 있는가?

1) 프랑스 혁명

2) 프랑스의 흑인들

3. 결론

본문내용

아카데미파는 기존의 전통회화를 중시하고 그것을 고수하려는 보수적 성향의 집단이다. 그러므로 19세기의 아카데미파는 인상파 이전의 종파인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를 모두 포함한다.
고전주의는 프랑스 대혁명과 나폴레옹의 제정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영웅적,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한 이성에 대한 신념이 반영되어있다. 또한 이상적인 아름다움과 형식미를 추구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다비드의 <호라티우스형제의 맹세>, <구걸하는 발리자리우스>가 있다.


낭만주의는 왕정 복고와 힐립 시민 왕정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신화적인 것을 주제로 한 이상향을 추구했다. 예로는 ‘민중을 이끄는 여신’ 등이 있다.


또, 사실주의는 자연을 대상으로 물체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예로는 밀레의 ‘만종’이 있다.
반면, 인상파는 빛의 변화에 따라 바뀌는 순간적인 인상을 표현한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색체와 빛의 원리를 이용하여 주변의 흔한 풍경을 묘사 한 것이다.
윤곽선이 없고 밝고 미묘한 대기의 인상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마네의 아르장튀유, 모네의 일상, 일출 등이 있다.



당시 아카데미파 사이에서 누드화는 흔한 주제였다. 1865년을 대표하는 누드화로는 캬바넬의 ‘비너스의 탄생’이 있다.

-비너스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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