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이이토코토리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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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쇼토쿠태자의 良いとこ取り정신

화혼양재

良いとこ取り정신의 적용

良いとこ取り정신의 긍정적 측면

良いとこ取り정신의 부정적 측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혼양재

일본은 아주 오래 전부터 외래문화의 도입에 있어 거부감이 없었고 적극적으로 수용했다. 4세기와 6세기에 걸쳐 한반도와 중국대륙으로부터 섬유기술을 받아들이고, 6세기 중엽에는 백제로부터 각종의 문명과 불교예술을 받아들였다. 7세기에 들어 사회제도에 있어 전면적으로 중국모방을 시작했으며, 이렇게 일본에 도입된 것들은 일본식으로 개변되어 사용되었다. ‘형태는 외래, 내용은 일본’, 고대이후부터 이어지고 있는 일본사회의 일반적인 선진문명의 수용형태이자 일본문화의 형성과정을 헤이안시대의 관리이자 학자로서 명성을 떨쳤던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는 일본고래의 정신으로 지나(중국)전래의 학문, 기예를 구사한다고 하는 이른바 화혼한재로 규정했다.
이러한 이이토코토리정신에 기초한 일본인들의 사유양식은 그 후 봉건사회로부터 근대사회로 이생하는 과정에서 당시 사상가들에 의해 일본의 근대문명을 발전시킬 구체적인 행동양식으로 다시 한 번 주목받으며 일본근대화의 시대정신으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근세말기의 사상가로 명성을 날린 요코이 쇼난과 사쿠마 쇼잔 등은 ‘서양의 재=서양의 과학기술’은 받아들이더라도 ‘일본의 혼=일본전통의 도덕이나 정신’은 유지해야 한다는 이른바 ‘화양절충’의 방식을 주장하며 일본의 변화를 주문했었다.
일본은 개국 시기에 이르러 서양문화의 수입에 열중했으며, 정부와 사회가 문명개화에 매진했다. 근대일본의 개명사상가로 명성을 날린 후쿠자와 유키치는 당시 ‘일본이 서양의 문명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때를 놓치지 말아야하며 그 때가 지금’이라며 외래문명의 수입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화혼양재’의 정신이 더 없이 빛을 발하였다. 봉건 시대 말기에 각 한이 서로 경쟁하듯 외국인의 초빙에 힘을 쏟고 유학생의 파견에 전력을 기울인 것이나, 유신의 주도세력이 메이지유신에 성공한 후 즉각 사절단을 구성하여 장기간 해외시찰에 나선 것, 그리고 각종 민간사절단이 선진문명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방문에 나선 것 등을 보면 그 실체를 알 수 있다.
일본의 서양문물의 수입에 대한 적극성은 실로 놀라울 정도였다. 한 예로 헤르만 헤세가
참고문헌
사카이야 다이치, 양억관 역, 『일본을 이끌어온 12인물』, 자유포럼, 1997
이원복, 『먼 나라 이웃 나라 일본편』, 김영사, 2000
강창일, 『한권으로 보는 일본사 101장면』, 가람기획, 1999
안정환, 『상식 밖의 일본사』, 새길, 1995
김필동, 『일본·일본인론의 재발견』, 제이앤씨, 2007
이규배, 『일본, 아무도 말하지 않은 이야기』, (주)시사일본어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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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좋다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say***
    (2014.03.29 17: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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