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목되고 있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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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목되고 있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
목차
1. 프뢰벨 프로그램
2. 몬테소리 프로그램
3. 발도르프 프로그램
4. 포테이지 프로그램
5.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6. 생태보육과정 프로그램
본문내용
1. 프뢰벨 프로그램

(1) 프로벨의 교육 철학

① 아동관 : 아동은 자주적인 존재이다. 부모에게서 태어났지만 부모나 교사의 부속물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라는 인식, 즉 아동중심적 아동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도 나는 자유롭게 사고하는 자주적 인간을 교육하련다.”

② 자연관: : 신이 표한하는 것을 자연이 드러내고 있다. 신이 관찰하여 가르친 것을 자연이 증명하고 있다. 현실에 존재하는 것은 모든 신의 계시 속에서 그 근거를 갖고 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아동도 눈떠야 하며 자연을 통해서 그 아름다움을 충족시킬수 있다고 생각했다.

③생활관 신이 자연속에서 그 정신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면 생활은 자연이 가르치고 있는 법칙을 활용하는 장이다.

(2) 교구재료

프뢰벨은 수학이 자연법칙에 다가갈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했으며 수학기초를 바탕으로 은물이라는 교구를 만들었다. 공, 입방체, 막대기 등 다양한 기하물은 자연과 우주의 천체를 상징하며 이를 이용하여 ‘구분’하고 ‘분류’하는 활동를 할 수 있다.

(3)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 아동의 타고난 본성은 중시해야 한다.
.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환경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4) 프뢰벨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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