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장. 청소년문제와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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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3장. 청소년문제와 보호
제 1절 청소년문제와 보호의 이해
1. 청소년문제의 개념
2. 청소년문제의 유형

제 2절 청소년문제의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이론
1) 범죄인류학 - 롬브로조
2)체형이론 - 셀던
2. 심리학적 이론
3.사회학적 이론

제 3절 청소년문제의 영역
1. 가출
2.학업중단
3.유해환경접촉
4.학교폭력
5.성비행
6.사이버일탈

제 4절 청소년보호대책
1.가정차원의 보호대책
2.학교 차원의 보호대책
3. 사회 차원의 보호대책
4.청소년 유해환경정책
5.소년 사법제도
본문내용
개인적인 일탈행위로서 비행이나 범죄에는 해당하지 않는 문제영역.가출, 자살, 학업중단, 섭식장애, 대인기피 등.
성인에게는 문제되지 않지만 청소년기의 행위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지위비행의 영역.청소년유해업소 출입, 음주, 흡연, 유해매체 접촉, 성관계, 불량서클 가입 등.
사안이 경미할 경우 지위비행으로 볼 수도 있으나 심각한 경우 범죄에 해당하는 영역. 학교폭력, 성비행, 사이버일탈 등.
청소년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라도 사법적으로 처벌을 받게 되는 영역.
형법 등 형사처벌을 규정하고 있는 법률에 위반하는 모든 행위


1939년부터 1949년까지 교정시설의 소년 200명을 연구한 결과, 중배엽형의 수치가 가장 높고, 외배엽형은 낮으며, 내배엽형은 보통이라는 사실을 발견.

체격
내배협형- 상대적으로
소화기관이 발다, 살찐 편
중배협형-상대적으로
근육, 골격이 발달
외배협형-상대적으로
피부와 신경계통이 발달

기질
내장긴장형- 몸가짐이
대체로 이완 편안한성격
신체긴장형-활동적이고
역동적
두뇌긴장형-내향적,
비사교적

글뤽부부의 연구 결과 비행소년의 60.1%가 중배엽형인 반면, 그렇지 않는 소년들은 30.7%만이 중배엽형임.


3. 사회학적 이론
1) 긴장이론
(1) 아노미이론 - 머튼
사회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규범적 가치와 목표는 일률적이지만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제도화된 수단은 계층별로 다름.
이 차이로 인해 구조적 긴장과 아노미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개
인의 적응 방식은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
이들 적응방식을 5가지 유형으로 분류,
(2) 차별적 기회구조이론 - 클라위드, 오린
하층청소년에게는 문화적으로 수용된 목표
와 합리적 수단 간의 괴리가 비행하위문화
를 형성시키는 조건이 된다는 것. 그러나 범
죄는 사회적 목표와 수단 간의 불일치만으
로는 설명될 수 없고, 개인이 접할 수 있는
합법적이거나 불법적인 기회구조에 의해
영향.

2) 학습이론
구체적으로 무엇이 학습되는 것인지, 학습되는 과정은 어떠한지 등에 논의의 초점.
(1) 차별적 접촉이론 - 서덜랜드
사람들이 서로 접촉하는 데 있어서 나타나는 양식의 내용이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
범죄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위를 학습하는 데서 비롯되고, 그러한 학습은 대부분 개인들에게
가장 영항을 많이 주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
 
(2) 하위문화이론 - 코헨, 밀러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은 범죄행위를 유발하는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
코헨 - 아노미이론을 청소년 비행하위문화에 적용. 하층 청소년들의 태도와 행위는
중간계층의 기준에 맞지 않기 때문에 중간계층 청소년들과 같은 지위를 얻지 못한다.
‘지위박탈 → 지위좌절 → 비행하위문화’
밀러 - 하층은 그들이 속한 가치와 규범 속에서 살아가려는 노력을 하다보면
불가피하게 일반적 법규를 위반. 하층의 범죄는 일반문화에 대한 거부나 저항의
결과가 아니라, 자신의 하층문화를 수용하는 결과로 발생.
 
(3) 사회학습이론 - 에이커스
학습의 많은 부분이 다른 사람의 행동 결과에 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1)청소년 쉼터
-가출청소년의 일시적인 생활지원과 선도,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시설.
-종류
일시 쉼터: 전철역 부근에 잠깐 들를수 있는 시설. 접근이 용이
단기 쉼터: 6개월 내외의 단기적인 보호
중장기쉼터: 단기 쉼터를 퇴소하고도 가정으로 돌아갈 수 없는 청소년을 위함.
2)청소년 상담
-국가 청소년 위원회는 청소년상담지원센터로 청소년 상담과 함께 위기 청소년에 대한 긴급구조, 일시보로, 치료·재활 등 통합지원 기능 수행.
3)청소년 동반자(YC)프로그램
-청소년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녀의 삶을 지원하는 전문가
4)직업훈련
-직업훈련을 통해 취업과 연계함으로써 원활한 사회적응이 가능함.
5)성매매특별법 상의 성매매피해청소년지원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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