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독서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독서의 목적과 정의
2.1. 독서의 목적
2.2. 독서의 정의


3. 우리나라 독서활동의 실태


4. 우리나라 독서활동 및
독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1. 우리나라 독서활동의 문제점
4.2. 독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5. 맺음말


본문내용
독서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의미를 기호화한 것을 독자의 뇌에 재생하는데 있어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과 생리적 활동의 세 가지 면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일으키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말한다.
독서에 대한 정의는 '문자를 읽거나 문장이나 문단, 글을 읽는다는 가벼운 개념에서부터 '필자의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리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자료, 독자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이 상호 작용하는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과정' 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좁은 개념의 독서는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다. 넓은 개념의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인 것이다.
독서의 구체적인 과정은 독자가 낱말, 문장, 문단, 글 등을 읽을 때 그 읽은 내용에 대해 독자의 뇌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이 복합하여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동시에 일련의 내용 중 중요한 것은 이해되는 때마다 취사선택하여 통합하는 작업이 단계적으로 지속되고, 불분명한 '의미'가 차차 확실하게 발겨지면서 글의 끝 부분을 읽을 때 비로소 글 전체의 의미를 휩쓸어 파악하게 된다. 즉 독서는 언어기호의 의미가 글자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글자가 독자의 뇌리에 자극을 줌으로써, 독서과정에서 나타나는 분석, 종합, 정리, 추출하는 사고 능력을 통하여 의미를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데서 일어나는 독자의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그러므로 독서는 지식, 정보, 연구, 조사, 영감, 오락의 자료 원으로서 인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 그 가치를 발휘하는 논리적이고, 비판적이며,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창조적 사고 과정인 것이다.


3. 우리나라 독서활동의 실태

우리나라 국민들의 독서율은 전국의 만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 독서실태 조사 결과, 조사시점(2004년 11월)을 기준으로 지난 1년 동안 ‘한권 이상의 일반 도서를 읽었다’고 응답한 성인은 전체의 76.3%로 성인 10명 중 2명 이상이 지난 1년 동안 ‘단 한권의 책도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의 초 ․ 중 ․ 고 순으로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독서율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독서율
월평균 독서율 역시 성인의 54.5%가 지난 1개월 동안 ‘한 권 이상의 일반 도서를 읽었다’고 응답한 반면, 나머지 절반은 전혀 책을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월평균 독서율은 77.4%로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의 독서율이 초 ․ 중학생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인의 연간 독서인구 비율은 지난 2002년(72.0%)보다 4.3% 포인트 상승하였으나 1999년 이전의 독서율 보다는 낮으며, 학생의 경우 한 학기 독서인구 비율은 1996년 96.7% → 1999년 93.9% → 2002년 89.6%→2004년 89.0%로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도서 독서율은 서양 각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의 연평균 잡지 열독률은 유럽 15개국 평균치 81.6%보다 훨씬 낮은 47.6%로 조사 대상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김승환. 독서교육과 독서활동 . 강남대학교출판부. 2006.
김용철 외.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태일사 . 2002
윤청광. 국민 독서실태 조사. 문화관광부. 2004
김혜영. 독서지도록. 경남대학교 출판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 공무원 교육 훈련현황과 개선방안 -서울메트로와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현황과 과제」, 나남출판.유민봉(2010), 「한국인사행정론」, 박영사.논문김귀영 외(2006).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공무원교육훈련제도 개선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김선규.(2002). 지식정부를 위한 공무원교육훈련 발전방안 연구, 배제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명숙(2008). 우수인재를 양성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 발전에 관한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박환기(2003). 21세기 공무원 교육훈련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아동복지]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
  • 현황방과후 교실 -꿈나무 교실-1) 생활지도방과후교실이 필요로 하는 자격들은 갖춘 생활지도교사가 지속적으로 배치되어 아동들의 정서 및 전체적 프로그램의 안정세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2) 학습지도지속적 생활지도교사에 위한 개별 아동의 관찰과 평가로 각 아동의 필요한 학습 및 능력을 평가하고 지정 학습교재의 선택 및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다.3) 특기지도/ 집단지도요리교실, 재활용품 만들기, 한문, 음악, 컴퓨터, 독서지도, 비디오 감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제공과 운영전략을 살펴보아 태권도에 동참 수련할 수 있는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3)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진다.1)

  • [A+레포트]독서진흥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
  • A+레포트독서진흥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Ⅰ. 서론Ⅱ. 독서진흥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Ⅲ. 외국의 독서문화 실태1. 독서율 및 도서관 이용률 2. 도서관 현황Ⅳ. 외국의 독서진흥 활동 사례분석 및 시사점1. 영국의 독서진흥 활동2. 미국의 독서진흥 활동3. 일본의 독서진흥 활동4 시사점Ⅴ.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키워드: 독서, 독서문화, 독서진흥, 독서진흥정책Ⅰ. 서론‘책 읽는 정부’, ‘책 읽는 사회’, ‘독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독서활동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그럼 이 독서교육을 누가 할 것인가? 바로 학교도서관의 몫이라는 것이다. 물론 학교 현장에서 모든 교사가 독서지도를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것을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주체가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라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우리는 현재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한계본 연구는 문헌을 통해 독서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