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의 정의 특징과 음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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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바로크음악의 정의
3. 바로크음악의 특징
3.1- 단선음악(모노디)의 출현
3.2- 오페라의 탄생
3.3- 장조-단조 체계 확립
3.4- 감정 표현 기법의 발전
3.5- 소나타의 유행
4. 오라토리오
5. 칸타타
6. 오페라
6.1- 오페라의 정의
6.2- 오페라의 구성요소
6.2.1- 레시터티브와 아리아, 앙상블
6.2.2- 가수, 지휘자, 관현악단
7.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
7.1- 바흐
7.2- 헨델
7.3- 비발디
7.4- 몬테베르디
7.5- 스카를라티
8.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2- 오페라의 탄생

단선음악은 ‘카메라타’ 라고 알려진 피렌체지방의 문필가, 예술가, 음악가들의 모임에서 만들어졌다. 이 모임에서는 고대 그리스 음악극을 재현하고, 시와 음악을 접목시키려고 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 바로크 음악의 가장 중요한 양식인 오페라가 탄생했다. 최초로 완성된 오페라는 1600년 헨리 4세의 결혼식을 위해 오타비노 리누치니의 대본에 야코포 페리가 곡을 붙인 <에우리디체>이며, 여기에는 줄리오 카치니의 선율도 일부 들어 있다.


3.3- 장조-단조 체계 확립

바로크 음악의 특징 중 중세음악과 르네상스 음악의 교회선법에서 장조-단조 체계로 조성이 전환된 점은 음악사에 있어 매우 큰 변혁이다. 음악의 중심이 성악곡에서 기악곡으로 옮겨짐에 따라 단순한 화성이 필요해져 장조-단조 조성이 생기고, 모든 음이 으뜸음인 ‘도’ 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는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에서 장조-단조 체계를 사용했는데, 여기서 화성의 진행 방법과 조바꿈 따위 여러 가지 가능성을 실험해 보이고 있다.


3.4- 감정 표현 기법의 발전

바로크 음악 작곡가들은 시의 내용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가사그리기’ 라는 기법을 발전시켰다. 바흐는 <미사곡 나단조>에서 올라가는 선율로 예수의 부활을 표현하고 내려가는 반음계의 선율로 예수의 죽음을 묘사했다.
바로크 음악의 리듬은 강세가 규칙적이어서 역동성이 있다. 규칙적이면서도 활력 있는 춤곡 리듬은 성악곡과 기악곡을 발전 ․ 확장시키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고, 비극적 내용을 다룬 아리아나 대위법을 사용한 위대한 작품에서도 중요하게 쓰였다.
또한 바로크 건축의 소용돌이무늬 장식은 바로크 음악의 선율에 큰 영향을 주었다. 작품의 주제가 되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작품 전체에 걸쳐 일관된 음악의 요소나 특징을 적절하게 사용했다. 이 때 주로 16분음표의 멜리스마(한 음절에 음표 여러 개가 붙은 형태)를 많이 사용했다.


3.5- 소나타의 유행

바로크시대에는 소나타가 매우 유행했다. 소나타는 교회소나타와 세속소나타로 나뉜다. 교회소나타는 보통 느림-빠름-느림-빠름의 4악장이고, 세속소나타에 비해 대위법을 많이 사용했다. 세속소나타는 당시
참고문헌
김준희.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12.13권』.
서울. (주)웅진닷컴.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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