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대학생의 생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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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과거의 생일문화



회갑(回甲)

3. 현재의 생일 - 새로운 문화, 그러나..

1)조선시대의 과격한 축하, 신고식

2)옛 결혼식 풍습-신랑 발바닥 때리기 (동상례)

3)일제시대 졸업식 문화

▶ ‘단절된 전통문화’

▶ ‘지울 수 없는 전쟁과 폭력의 잔상들.’

▶ ‘외래문물쓰나미’

▶ ‘집단에 숨어 눈치보는 우리들’

▶ ‘풀 곳 없는 스트레스’

▶ ‘튀고 싶은 젊은이들’

▶ ‘대체할 문화 없음’

4. 마치며

본문내용
2. 과거의 생일문화

생일의 정확한 기원이나 유래는 알 수 없다. 하지만 과거에나 현재 모두 생일잔치 혹은 생일파티는 당사자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고, 축하의 의미였다.



생후 만 1년이 되는 날을 ‘돌’, ‘쉬일(晬日)’, ‘주일(周日)’, ‘주년(周年)’이라고 한다. 이 날에는 ‘돌빔’, ‘돌떡’, ‘돌잡이’가 행해진다.

돌빔-돌을 맞는 아이에게 화려한 옷을 지어 입히는 일
돌떡-종류로는 백설기, 수수경단, 찹쌀떡, 송편, 무지개떡 (아기의 무궁무진한 꿈이 무지개처럼 오색 찬란하게 이루어지라는 뜻), 인절미 등을 만든다. 이러한 돌떡은 손님을 대접하고 식구들이 먹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아기의 명과 복을 기원하는 뜻에서 만들어 아기에게 먹이고 이웃과 친척들에게 돌려준다. 돌잡이-시수, 시주, 시아 라고도 한다.

이러한 돌잔치는 아기가 1년이라는 계절적 변화를 모두 극복하고 무사히 성장하여 사회적으로 당당한 한 구성원이 되었음을 인정하고 축하하는 의식이라 할 수 있다.

회갑(回甲)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 61세가 되는 해를 ‘회갑년’이라고 하는데 ‘환갑년(還甲年)’, ‘주갑년(周甲年)’, 또는 ‘화갑년(華甲年)’ 이라고도 한다. 간지가 60년 만에 돌아온다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 이는 자기가 태어난 해로 돌아왔다는 뜻이다.
요즘은 의학 등 각종 과학의 발달로 나이가 60대라 해도 고령으로 볼 수 없게 되어 있지만 옛날에는 무척 장수한 노인 층이라 보았다. 때문에 회갑일부터는 ‘남의 나이를 먹는다’ 거나 ‘세상을 두 번 산다’ 고 말하고 회갑잔치를 ‘산 제사 지낸다’ 고 말하기도 하며, 제상과 다름없는 많은 음식을 회갑 상위에 진설하고 축배를 드리고 즐겁게 해드린다.
진갑(進甲)이나 고희(古稀) 등이 있기는 하나, 그것은 형편에 따라 행하였고 의무적인 것은 아니다. 환갑의례는 노인과 죽음을 한데 섞은 시점이라 할 수 있고, 산 자와 죽은 자의 중간에 있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으로 확인하는 의식이다. 자식의 입장에서 보면 효도의 최후 단계이자 조상숭배의 시발점이 되는 시점의 의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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