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중독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미니홈피를 통한 가상의 인기 및 자기과시
1) 가상의 인기에 집착
2) 자아도취 현상
3. 폐쇄적, 과시적 일촌 문화
1) 일촌의 개념과 폐쇄적 일촌 문화
2) 과시적 일촌 문화
4. 싸이월드 중독 현상
5. 결론

본문내용
2) 자아도취 현상
사진을 올리는 것은 싸이월드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늘 카메라를 휴대하면서 자취를 남겨 싸이월드에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올라온 사진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매체가 된다.
싸이월드, 그리고 그 이전에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이렇게 자신이 세상에 공개되는 것은 연예인들에게만 해당되는 일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자기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는 것은 기본이고, UCC(User Created Contents)가 등장하면서 직접 동영상도 찍어 공개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다시 말해 연예인과 일반인의 구분이 없어져가고 있다. 요즘 한 방송사에서 방영중인 ‘스타킹’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연예인들이 아닌 끼 있는 일반인들을 섭외하여 최고 시청률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여기에 출연하는 일반인들은 연예인 못지않은 관심과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를 보면 정말로 연예인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모두가 연예인인 것 같은 느낌이다.
싸이월드에서 이런 현상이 가장 두드러진다. 각 개인들은 미니홈피를 통해 자신들의 끼와 개성을 표출하고, 자신을 광고한다. 다른 사람들이 와서 자신을 보고 간다는 자체만으로도 그들은 벌써 연예인이 된 듯 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자아도취에 빠진다. 자아도취를 의학용어로 나르시시즘이라고 하는데, 건강하지 못한 나르시시즘은 일종의 병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나르시시즘은 의존의 심리적 차원을 나타낸다. 가끔씩 자신이 전능하다는 환상에도 불구하고, 나르시시스트는 자존심을 확인하기 위하여 타인에게 의존한다. 그는 주위의 찬사가 없이는 살아가지 못한다. 또한, 남들에게 주는 인상을 민첩하게 계산하고, 남들의 찬사에 굶주리지만 그것을 교묘히 연출하는 사람들을 경멸하며, 내면적인 공허를 채우는 감정 체험을 진정되기 어려울 정도로 갈망하며, 노화와 죽음을 두려워한다.
건강하지 못한 나르시시즘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일단은 개인적으로도 문제가 심각하다. 싸이월드가 그런 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싸이월드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아도취에 빠지게 하여 타인 의존적으로 만든다. 또 위에서 말했듯이 타인의 평가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거기에 집착하게 만든다. 싸이월드를 한 번 시작하면 끊기가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투데이 수가 올라가고 매일 몇 명의 사람이 자기 미니홈피에 들렀다갔는지 궁금해서 확인 차 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면 분명해진다. 그 사람들이 남기고 간 글, 예를 들어 일촌평이나 방명록, 댓글은 나르시시스트들에게 자신의 인기, 가치를 재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여기에서 만족감을 얻고, 다시 한 번 자아도취 된다.
이런 상태에서 싸이월드를 하면 집착으로 인해 허비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또 인터넷 상에서의 관심과 현실에서 받는 관심 사이에 괴리감을 느껴 현실에 적응하기 힘들어진다. 또 남들에게서 찬사를 받지 못할 경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자아도취는 한마디로 자기 스스로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내리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자존심이 너무 높은 현상이다. 그래서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들이 많은 사회는 공중에 붕 떠있는 것처럼
참고문헌
크리스토퍼 라쉬/최경도(역), 『나르시시즘의 문화』, 문학과지성사, 1989.
김주미, 『(6000원으로 해결하는)주목받고 싶은 나, 싸이월드 멀티미디어 미니홈피 만들기』, 영진닷컴, 2005.
이형초․심경섭, 『인터넷 중독 완전정복 : 인터넷 시대의 부모를 위한 전략노트』, 시그마프레스, 2006.
동아일보 2007년 4월 2일자 22면
http://100.naver.com/100.nhn?docid=77674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의 개념과 장점, 단점 해결방안
  • 싸이월드는 유행을 넘어 문화의 수준에까지 이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싸이월드는 월간 순방문자 기준으로 2002년 11월 약 250만 명에서 2003년 10월 약 620만 명에 이를 정도로 1년 사이에 2.5배 가량의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나아가 2004년 3월 회원수가 675만 명에 달하는 등 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ꡐ싸이질 싸이월드에 로그인해서 활용하는 행동ꡑ이나 ꡐ싸이홀릭 싸이월드에 중독된 것ꡑ과 같은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젊은이들 사이에 커

  • [마케팅분석] 네이버블로그 분석- 싸이월드블로그와 비교
  • 중독 현상 ( 싸이질, 싸이쟁이, 블로그 폐인 등)⇒ 이에 따라 블로그의 사용이 빈번해지고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이유로 현재 가장 이슈화되고 있는 블로그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블로그 분야에 첫 발을 내딛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전략을 세워보도록 하겠다. 그를 위해 미니홈피라는 새로운 형태의 블로그로서 블로그 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싸이월드”와 비교

  • 싸이월드에서의 만남(온라인에서 오프라인)
  • . 참고 자료Fandom 대중 문화계 새 파워집단. (2004.04.22). 『주간 한국』,http://www.hankooki.com/남상훈, 인터넷 인구 3000만명 눈앞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유광수․배득종외. (2000).『정보화시대의 민주주의』. 나노 미디어.이용환. (2000). 『디지털 사회의 경제와 문화』. (주) FKI 미디어.시라토리 케이. (1995).윤상영 역. (1995). 『인터넷이 산업을 이렇게 바꾼다』. 한국경제신문사이수진, 『사이버 문화, 인터넷 중독』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개인 홈페이지에 대한 시장과 앞으로의 전망
  • 중독성이다. 핸드폰, 디지털카메라등 사진을 찍을때 마다 싸이월드로 향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자신의 개인 미니홈페이지에 사진을 올렸을때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싶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중독성 때문에 새벽 날새기하는 사람들이 있고 회사에서도 업무가 방해 될 정도로 중독 증세를 보이고 있어 사이트를 차단하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추가적으로 개인 미니홈페이지에 대한 일촌들의 무관심이다. 아무리 일촌의 수가 많다고 해도

  • 싸이월드가 성공한 이유와 아이러브스쿨 실패사례
  • 싸이월드도 온라인게임의 여러 시스템을 교묘하게 차용하였다.대부분의 싸이월드 회원들이 호소하는 중독성은 바로 위의 1번부터 7번까지의 온라인 게임시스템에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중독성을 바탕으로 도토리를 이용하여 이윤을 창출하기도 한다.다섯번째는 도토리이다. 도토리가 소비되는 곳은 싸이월드를 향유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시스템(아이디 부여나 유료회원제)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캐릭터를 꾸미고 미니홈피를 꾸미고 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