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분석] 대학의 질적 수준이 정규직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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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분석

(1) 분석 대상 데이터

(2) 통계분석 모형 및 구성 변인

(3) 분석결과

①기술통계
②상관분석
③모형 요약
④분산분석
⑤회귀계수
⑥기타 분석

3. 세부요인 분석

(1)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2) 교원 충원율
(3) 전임교원 1인당 연구비
(4) 전임교원 1인당 논문 게재 수
(5) 재학생 충원률
1) 상관계수
2) 선형 회귀분석
(6) 등록금 현황

1) 상관계수
2) 회귀계수

(7) 1인당 장학금
1) 상관계수
2) 회귀계수
(8) 1인당 도서구입비
1) 상관계수
4. 결론

1) 구조 특성

2) 연구 성과

3) 교수 여건: 전임교원 확보율, 교원 강의 담당율

4) 재정 여건: 장학금 지급률, 등록금 비율, 학생 1인당 도서구입비

5 . 제언

본문내용
대학의 질적 수준 분석 과정에서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최근 미국, 영국 등 몇몇 교육 선진국에서 관찰되고 있는 대학의 질 평가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그것은 대학의 질적 수준에 대한 분석이 투입 요소에 치중하던 과거 패러다임에서 과정 및 산출 요소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인적, 물적 자원 중심에서 가치 부가적 측면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그리고 교수의 명성, 교수의 연구업적 등 연구 중심에서 학생의 성취,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에 관심을 갖는 등 교육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받아 이들 교육 선진국에서는 대학의 질 또는 대학교육의 수월성 평가, 대학의 효과성 검증에 대한 학술적, 정책적 논의가 풍성해지고 다양해졌으며 그 결과 대학의 질적 수준을 다양한 영역에서 다각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한 연구물이 많이 축적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의 경쟁력이나 대학의 질에 대한 높은 사회적, 정책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질적 수준 분석에 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며 선행연구는 많은 측면에서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대학의 질 제고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질 또는 대학 경쟁력의 개념을 심층적으로 연구한 연구물은 많지 않다. 고등교육 기관이나 대학의 질을 연구 주제로 다룬 국내에서 수행된 대다수 학술 연구나 정책 연구들은 주로 외국의 대학 평가 체제나 제도 연구 중심으로 수행되었고, 현재 우리나라 대학의 질적 수준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평가틀은 상당히 제한적인 영역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미국의 US News and World Report나 이를 모델로 하는 중앙일보의 대학순위평가에서 사용되는 평가틀의 경우에도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 지향적, 교수, 학생의 평판도 측면만이 강조되어 있을 뿐이다. 한국 대학의 질적 수준 분석 연구, 고형일


이런 제한적인 현실 속에서 가장 눈에 띄게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는 요인은 취업률이다. 잇따른 세계 경제의 위기 속에서 흔들리는 국가 경제가 더해져 청년 실업 문제가 유례없을 만큼 심각하게 부상하고 있는 오늘날, 대학의 선호 기준이나 수준은 여타 조건들보다도 취업률에 의해 많은 부분이 결정되고 있다. 대학의 질적 수준을 가늠하는 많은 기준들은 취업률을 설명하기 위한 지표로써 활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대학 선호 기준을 제시하는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에게는 이런 변수들 각각의 지표만 제시될 뿐 이들 간의 상관성에 대해서는 어떤 정보도 제공되지 않는다. 일선 학원과 언론에서는 저들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자료들만 이용하여 대학에 대한 왜곡된 주장을 펼치고 있고 비전문가들에게는 그렇게 제시된 주장이 대학 선호나 판단 기준의 절대적인 근거가 될 수밖에 없다. 훗날 이렇게 이뤄진 선택이 본인의 생각과는 다른 결과로 다가온다고 해도 누구를 상대로든 하소연조차 할 수 없다. 대학의 결정이 개인의 향후 진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현실에서, 수험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대학 판단 기준의 근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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