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원인 실태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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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교육의 개념
1. 머리말
2. 사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Ⅱ. 사교육 원인
1. 한국 교육 문제의 원인 구조
2. 사교육문제의 원인
3.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Ⅲ. 사교육의 실태
1. 사교육의 실태
2. 실태 인터뷰 영상대본


Ⅳ. 사교육의 문제점
1. 사교육의 문제점


Ⅴ. 사교육의 대안 및 해결방안
1. 사교육의 대안 및 해결방안
2. 모범적인 해외사례
2. 대안 신문기사
**신문기사 모음

Ⅵ. 대안 및 개선방안 고찰

* 참고문헌

본문내용
5) 교육대탈출 현상과 학교생활 만족도
전체 초,중,고생의 1%가 해외유학을 떠날 정도로 ‘교육대탈출(exodus)’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미 중국에 1만 여명 유학중이며 그 수는 매우 늘어 곧 10만선에 육박할 것이라고 한다. 미국을 미롯한 교육 선진국에도 10만여 명이 넘는 학생들이 부모 곁을 떠나 유학중
학력저하를 초래하는 평준화교육으로는 세계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료 : 교육부

6) 너무 자주 바뀌는 대학입시제도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특징은 기존의 제도를 보완하는 방식이 아니라 틀 자체를 바꾸는 방식이라, 입시교육 측변에서 본다면 변화하는 입시제도에 맞추어 발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사교육 시장이 더욱 인기를 얻을 수 밖에 없다.

7) 우리나라 학교제도의 평준화제도
우리나라는 평준화제도를 기반으로 한다. 이는 교육의 수월성 추구를 어렵게 하며 학력의 하향평준화를 가지고 온다는 문제점을 지니게 되고 이는 당연 공교육보다 사교육을 추구하는 방향을 유도하게 된다

8) 학력 위주의 사회
- 한국사회는 교육수준에 따라 보상이 차별적으로 주어짐으로써 교육의 제도화가 촉진되었으며 교육은 엄청난 구속력을 갖고 사회 구성원들을 억압하고 있다.

9)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


▣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

1) 공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지만 사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다. 공교육은 정해진 일과 시간에 정해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사교육은 개인의 필요와 사정에 따라 편리한 장소에서 편리한 시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공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은 법제화되어 있으며, 공간은 별도의 법령에 의해 규제를 받는다. 그러나 사교육은 이루어지는 시간은 교육공급자와 수요자의 계약에 의해 결정되며, 계약이 유연하여 상당한 융통성이 있다. 공간에 대한 필요는 사교육의 목적고 관련이 있다. 특기 교육을 받는 경우에는 특기교육에 필요한 공간과 기자재가 갖춰지면 그만이다. 학원을 설립할 경우 일정한 공간과 기자재를 갖춰야 하지만 공교육에 비하면 매우 느슨한 수준이다. 입시교육의 경우 특별한 공간과 기자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사교육 공급이 용이하며 공급비용이 싸서 공급업자의 이윤이 극대화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공교육은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이 제약을 받지만 사교육은 비교적 자유스럽다.
공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은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며,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융통성이 발휘할 수 있지만, 사교육의 경우에는 그러한 제약이 없다. 다만, 사교육에서만 입학시험이 목적인 경우에는 공교육에서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벗어나기 어렵고, 자격취득과정인 경우 자격취득요건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다룰 수 밖에 없다. 그러난 사교육은 공교육이 법령에 규정된 내용을 보다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3) 공교육의 공급자는 취소자격기준을 충족하기 있기 때문에 비교적 동질적이지만, 사교육의 공급자는 최소자격기준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급자 간 질적 편차가 매우 심하다.
참고문헌
• 오욱환(2000)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철 외(2001) 「사교육비 해소방안 과열과외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각(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 서울 : 원미사

• 보건복지가족부(2009)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통계청(2009) 「2008년 사교육비조사보고서」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8 사교육비 조사결과 분석 및 대책」

• 이성현(2006) 「한국사회 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곽도영(2004) 「울산광역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 실태 분석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태근(2004) 「초등학생의 사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연구 2007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교육 현상에 관한 사례 연구 2008

•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태도 분석 2005

• 사교육에 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성향 비교 연구 2007

• 사교육비 지출 경감방안에 관한 연구 / 차종민

• http://www.dlibrary.go.kr/(국회 전자도서관)

•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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