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치료(Reality Therap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현실치료의 창시자: William Glasser(1925~)
2. 현실치료의 철학적 전제 (역사적 발달)
1) 정신 분석학 모델의 반대
2) G. L. Harrington
3) Ventura School for Girls
3. 현실치료의 인간관
1) 인간의 기본욕구
2) 지각된 세계(Perceived world)와 질적인 세계(Quality world)
4. 선택이론
1) 전행동(Total behavior) [자동차에 비유]
2) 고통 행동을 선택하는 세 가지 이유
5. 현실치료의 특징
6. 현실치료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1) 목표
3) 상담자의 역할(교사나 멘토의 역할)
7. 현실치료 과정, 기법과 절차
1) 상담환경
2)기법과 절차(WDEP by Wubbolding)
(1) W( Want )원함, 욕구, 지각 탐색
(2) D( Direction and Doing ) 삶의 목표 정하고 행동에 초점 두기
(3) E(Evaluation)- 평가하기
(4) P( Planing and Commitment) 계획하기와 확언 받기
8. 현실치료의 공헌
9. 현실치료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단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현실치료의 철학적 전제 (역사적 발달)
글래써의 접근의 중심은 개인들이 자신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잠재력과 필요를 가지고 있다는 그의 신념이다. 이러한 견해의 근원은 Ralph Waldo Emerson의 자기 신뢰의 개념에서 발견된다. 현실요법의 직접적인 계보는 Adler의 심리치료 모델에서 발견할 수 있다.
1) 정신 분석학 모델의 반대
글래써는 환자들의 능력이 강해질 수만 있다면 그들은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현실요법과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다음의 6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 현실요법은 내담자가 과거에 붙잡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개념을 용납하지 않는다.
* 내담자의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 상담자는 초연한 해석자가 아니라 따뜻하고 인간적인 위치에서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 무의식적인 행동의 원인을 배제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와 원함을 비교하여 그 행동 선택을 평가함에 초점을 맞춘다.
*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을 강조한다.
* 현실요법은 통찰과 허용성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이 변화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효과적인 욕구충족을 위한 새로운 행동 실천 방법을 교육시켜 주는 것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 [레포트 1.] 현실치료의 기본원리, 특성, 목표, 선택이론과 현실치료의 상담과정, 현실치료의 기술 및 현실치료의 제한점 분석.
‘http://mybox.happycampus.com/chocoencho/2466879/?agent_type=naver’ 에서 다운로드
레포트에 포함되어 있는 출처
- 김영순(충청남도청소년종합상담실 상담부장) / 현실치료의 理論과 實際 適用.
- 김인자(1996) /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 한국심리상담연구소.
- 노장호(1994) /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현실요법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교용(1994) / 현실요법을 적용한 중학생의 성취동기 강화에 관한 효과 연구 / 한국 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애령(1994) / 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 /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경자 역(1993) / 현실요법 / 서울: 중앙적성 출판사.
- W. Glasser, 김인자 역(1998) / 현실요법-선택이론 Work Book / 한국심리상담연구소.
* [레포트 2.] 현실치료
‘http://mybox.happycampus.com/lc610/440726’에서 다운로드
레포트에 포함되어 있는 출처
- William Glasser(1995),현실치료, 원미사(서울).
- 이종숙(2003),현실요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이 노인정신 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정금(2002),현실요법 부모 집단상담이 자녀양육태도와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 주(2002),현실치료 집단훈련이 청소년의 행동특성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강명신(2002), 현실치료 집단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성취동기와 내외통제성 및 교칙 위반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주외(2000), 집단상담기법, 학지사(서울).
- 김계현외(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서울).
- 천성문외(2000),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웹사이트] http://blog.naver.com/irundesign/150047066774
*[웹사이트] http://worknlife.egloos.com/4719174
*[교과서] 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