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개입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입단계
1. 개입단계의 개념
(1) 개입단계의 초점
(2) 개입단계의 목표
Ⅱ.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1) 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3) 문제해결기술
(4) 사회기술훈련
(5) 자기주장훈련
(6) 스트레스관리
(7) 개인체계 개입과 관련 기술
2. 가족체계의 개입
(1) 시작단계
(2) 다양한 개입기법
3. 집단체계의 개입
(1) 치료집단과 과업집단
(2) 치료집단의 종류와 특성
(3) 개방집단과 폐쇠집단
(4)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
Ⅲ. 간접적 개입
1. 간접적 개입의 유형
(1) 사회적지지체계의개발
(2) 서비스 조정에 관련된 활동
(3)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
(4) 클라이언트 옹호
(5) 지역사회 내 기관간의 협력
(6) 환경조작
2. 간접적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1) 중개자
(2) 옹호자
(3) 중재자
- 본문내용
-
Ⅱ.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1) 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격려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기법으로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태도를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
- 클라이언트가 자신감이 거의 없거나 경험이 별로 없어서 두려워 할 때 유용
재보증 (안심)
-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함으로써 불안을 제거하고 위안을 줌
- 클라이언트가 의구심을 갖고 있을 때 사용
일반화
- 클라이언트의 생각, 느낌, 행동 등이 그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과 같다고 말해줌으로써 이질감이나 소외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기법
환기법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된 감정을 스스로 표출하도록 하는 기법
인지 재구조화 (재규정)
-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
초점화
-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산만한 것을 점검해 주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직면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하도록 하는 기술
정보제공
조언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모델링
- 복잡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사용하는 기술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것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 나동석,석서혜 공저, 학현사(2005)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자료평가
- 좋은 참고 자료에 대해 감사합니다.
- tjs3***
(2010.11.27 23:41: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