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문화 정착을 통한 한국의 선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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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렇게 시작된 한국의 기부문화는 역사가 짧다. 80년대 이전까지만해도 기업의 사회환원에 대한 의식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였다. 당시 전후부터 80년대까지는 복지 등의 가치보다 우선되는 가치가 경제 발전이었기 때문이다. 그 당시, 기업은 제품을 값싸게 제공한다거나, 국가기간사업에 참여하여 수출을 증대시키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었다. 기업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개념이 매우 미약했던 시절이었기 때문이다. 80년대 들어와서 기업재단을 설립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지만, 이는 진정한 기부문화와는 약간 거리가 있었다. 이런 활동들은 잡학이나 학술, 문화활동 지원에 집중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90년대 들어서면서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90년대에 연이어 터진 비자금사건은 기업의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일깨웠다. 또, 기업은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며 지역사회와 관계를 위해 사회적 환원사업을 해야한다는 인식이 확산 되었고, 이때부터 기부문화에 대한 국민적 유대감이 형성되었던 시기였다. 민간단체의 기부 활동은 그 이전엔 보이지 않다가, 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며 사회 복지 및 기부에대한 인식 확산으로 그 역할이 지금까지 확산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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