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이론(옹호)과 행동주의 이론(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게슈탈트 이론(1893~1970)
1. 게슈탈트 이론

2.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 개념 및 용어

1) 게슈탈트(Gestalt)

2) 인간관

3) 전경과 배경

4) 미해결 과제

3. 게슈탈트 치료의 정신병리이론

1) 접촉경계 혼란

2) 접촉경계혼란의 원인

4.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1) 체험확장

2) 통합

3) 자립

4) 책임자각

5) 성장

6) 실존적인 삶

5. 게슈탈트 치료에 있어 치료자의 역할

1) 치료자의 태도

2) 치료자의 과제

6. 게슈탈트 치료의 방법론적 특징

1) 지금 여기의 체험

2) 발견학습 중심

3) 관계중심

4) 창의적 태도

5) 실존적 체험 중심

6) 존재수용적 자세

7) 꿈 작업(dream work)

7. 게슈탈트 이론의 공헌점

Ⅱ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행동주의의 인간관

3. 행동주의의 역사

4. 행동주의 심리학의 주요이론

1) Pavlov의 고전적 행동주의

2) Thorndike의 결합주의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강화주의)

5. 행동주의의 비판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 개념 및 용어
1) 게슈탈트(Gestalt)
게슈탈트란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로,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대상을 지각할 때 그것들을 산만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한다고 말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게슈탈트란 개념을 치료적인 영역에 확장하여 사용하는데, 여기서 게슈탈트는 개체에 의해 지각된 유기체 욕구나 감정 즉,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을 뜻한다.
2) 인간관
개인은 삶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스스로 처리할 수 있으며 주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 는지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할 수 있을 때에는 특히 더 그렇다고 본다. 치료의 목적을 개인 내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들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하는 데에 두며, 치료는 과거에 부인하였던 자기 자신의 일부 틀을 “재소유” 하는 과정과 통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자신이 인식하게 되면 선택을 할 수 있게 되고 의미있는 존재로 살 수 있게 된다.
3) 전경과 배경
우리가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관심 있는 부분은 지각의 중심부분으로 떠오르고, 나머지는 배경으로 물러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부분을 전경(도형)이라 하고, 관심 밖으로 물러나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하는 것도 전경과 배경의 관계로 설명한다. 따라서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말은 '개체가 어느 한 순간에 가장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여 전경으로 떠올린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이형득(1992),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최정훈(1992), 인본주의 심리학, 서울 : 법문사.
Fritz Perls 저, 노안영 역(1996),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치료, 서울 : 학지사.
이인정 외(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출판사.
최순남(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동배 외(200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 이론3) 정신분석이론4) 심리사회적 발달이론5) 생태학이론6) 성격이론7) 욕구단계이론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인간의 행동을 처음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 학자들은 1879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한 분트(Wundt)와 1912년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이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 것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과 공학의 차별을 없애자‘입학도설’ - 시각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경(敬) 중시, 잠심자득의 원리를 수양 방법으로, 개별화교육, 지행합일설을 비판하고 지행호진설 주장수기(修己), 입지(立志) 강조, ‘성학십도’3) 율곡이이 - 이기일원적 이원관(분석하면 둘이지만, 관계측면에선 하나다), 주기론, 성(誠), 치인(治人), 입지(立志), 지행합일, 교육내용 :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

  • [상담이론] 로저스 인간 중심 치료
  • 과적요소를 적용2. 인도주의적 가치 주장3. 조용한 혁명론Ⅳ. 타 이론과의 비교1. 인본주의 심리학과의 공통점:인간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함2. 행동주의 이론과의 차이점☞ 행동주의: 외부 자극과 보상을 통해서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며, 내적 경험에는 상관없이 문제해결, 증상제거에만 관심을 가짐☞ 인간중심: 현재 경험하고 있는 내적 경험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봄3. 정신분석 이론과의 차이점☞ 정신분석: 내담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