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블루오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과거
Ⅲ.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현재
Ⅳ.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학교사회복지 과정
ⅴ.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미래 -블루오션을 찾아서-
<부록1> 학교사회복지 초보자(초보기관)을 위한 제안
<부록2> 학교사회복지 실천 일기
1. 실시배경 및 필요성
2. 사업의 목적 및 목표
1) 사업의 목적
2) 사업의 목표
2. 사업기간
3. 교육대상
4. 교육장소
5. 교육집단 구성방법
6. 교육과정 및 내용
7. 세부 프로그램
8. 기대효과
9. 결과 통보 방법
10. 교육효과 분석방법
11. 교육 요원
12. 과거운영실적(2006-2008년 운영 실적) - 생략
13. 사업예산
14. 기관현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의 과거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복지기관이 주변 학교들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나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또는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을 복지관에서 서비스를 제공 해 주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 복지관에 고용된 유급의 사회복지사가 학교와 연계하여 수행하는 사회복지관련 실천 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가 1997년부터 더욱 활성화하게 된 배경으로는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가 1996년, 1997년부터 생활지도 시범 사업과 연구 사업을 실시한 데 자극을 받은 점과, 둘째, 삼성복지재단이 1997년부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별도의 지원항목에 넣어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를 활성화시킨 점을 들 수 있다(이민진, 2001, 재인용).
우리 나라에서는 공식적인 학교사회복지제도가 실시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하거나,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파견되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이루었다. 이러한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는 사업의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민진, 2001, 재인용).
첫째,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문제의 교정과 치료, 문제에 대한 조기개입, 문제발생의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이 주된 목적으로 상정된다. 최근에 와서는 학생과 가족의 강점에 초점을 둔 예방과 조기개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추진되고 있다.
둘째, 주요 서비스 대상은 크게 두 가지 접근전략으로 나뉘어 진다. 수행하는 사업주체에 따라 특정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로 국한된 선별적 접근을 선택하기도 하고,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보편적 접근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예방과 강점중심의 지향이 강조되면서 대상자의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셋째, 제공되는 서비스유형은 학교연계 서비스가 주된 대상자로 삼고 있는 표적 집단의 특성과 연결된다. 학교부적응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과 가족의 경우, 다중적이고 언제나 접근 가능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이에 one-stop shopping형의 서비스 목록을 갖추려 한다. 하지만 자원의 제한으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최종적인 서비스의 산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고, 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서비스 구비도 가능하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순심(1999)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환(1999) 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성과와 발전 방향.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과 국내 현실.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 5회 학술대회 자료집
김기환(2002) 학교내 위기개입 서비스의 필요성과 실천방안의 모색. 학교사회사업 실천가협회 하계워크샵 자료집
나미영(2001)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에 관한 지역중심형과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가의 인식에 관한 비교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명미(1999)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및 실천방안.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태순(1999) 지역사회복지관을 통한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정화(1999)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원석(2000) 학교사회사업에서 사례관리의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서울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평택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준(1997)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에서 사회사업가의 역할.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동(1999)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은(1999) 빈곤결손가정에 대한 사례관리적용 연구 : 지역사회복지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주(2001) 무단결석 학생에 대한 사례관리 적용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수경(2000)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사업실천 프로그램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최성욱(1999)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광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민진(2001) 지역중심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수행에 따른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인영 외(1997) 학교와 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황성철(1995)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모형개발과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홍순혜(1997)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 계간 사회복지 통권 132호
김용길(2003), 학교사회사업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법에 관한 연구, 태화임상사회사업연구 10호
김용길(2004), 학교내 위기상황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통합적 접근프로그램 운영사례, 태화임상사회사업연구 11호
성민성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인터넷 사이트
복지인마을 - http://maeul.welfare.net/
서울시청소년종합상담실 - http://www.teen1318.or.kr/
청소년복지학회 - http://www.youthwelfare.com/
학교사회복지학회 - http://www.schoolsocialwork.org/intro.htm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 http://www.kassp.or.k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이버 연수원 강의 - http://www.edu.welfare.net
한국청소년상담원 - http://www.kyci.or.kr/
김용길사이버강의실 - cafe.daum.net/taiwham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