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색채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화면 내에서 색채를 만들어내는 방법

2. 실제 영화에서의 색채 사용

본문내용
② 조명을 이용

자연광의 종류만큼 조명의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조명에 대해서는 다음 노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조명에 셀룰로이드로 되어있는 다양한 색의 판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우리가 쇼 프로그램이나 라이브 공연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③ 필터사전를 이용

흔히 천연색 필터(color filter)라고 하는 필터는 화면 전체를 특정한 색으로 채색합니다. 그리고 화면내의 한 부분만 자연색으로 촬영되고 나머지 부분은 특정한 색으로 촬영되는 필터(color spot filter)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죠.

④ 필름을 이용

이것은 색채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색채를 조정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흑백 필름과 컬러 필름을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 컬러 필름을 탈색시키는 방법, 흑백 필름의 일부분에 색을 채색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2. 실제 영화에서의 색채 사용

① 감독의 고유한 색채

<디바(Diva)> 장 자끄 베네Jean-Jacques Beineix / 1980 / 프랑스

흔히 누벨 이마주(Nouvelles Images)라고 부르던, 80년대에 프랑스 영화의 일련의 젊은 작가들의 등장의 신호탄이 된 영화가 바로 <디바>입니다. 장 자끄 베네 감독은 이 영화에서 화면을 기본적으로 푸른색조를 띄도록 하였고, 여기에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줌으로써 강렬한 색채의 대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영화의 화면은 매너리즘에 빠진 기존 프랑스 영화들의 화면과는 달리 파란색, 노란색, 붉은색등의 원색을 사용함으로써 신선하고 직관적인 색채감각을 보여주었고, 이 파란색과 노란색의 대비는 이후 베네 감독의 전매특허로 자리잡게 되죠.

② 필터(filter)의 사용

<십계(Dekalog)>중 다섯번째 '살인을 하지 마라' 크쥐쉬토프 키에슬롭스키Krzysztof Kieslowski / 1988 / 폴란드

이 영화는 키에슬롭스키 감독의 10연작 <십계>중 다섯번째인 '살인을 하지 마라'편 입니다. 이 영화는 원래 TV용으로 만들어졌으나, 그 해에 '살인에 관한 짧은 필름'이라는 제목으로 극장판 영화로 다시 만들어지기도 했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장예모(장이모)감독 영화 중심 -미장센 색채 분석
  • 영화 속 색채 미장센의 위치 -「서 론」 미장센 이란 ? 1. ‘장예모’ 감독 영화 색체 미장센 선정 동기 교수님께서 주제의 범위를 최소화 하고 심화 학습할 수 있는 주제가 좋다는 말씀에 우리 조는 고민 했다. 다큐멘터리, 아르방가르드 영화와 같은 수업시간에 배웠던 여러 주제들이 의견으로 나왔고 요새 개봉한 내러티브 영화, 또는 대중에게 잘 알려진 감독들 에 대한 분석 등 재미난 주제들도 많이 나왔다. 하지만 우리 조 구성원 모두에게 만족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예를 들면 사진이나 연극 또는 영화배우의 얼굴, 예술, 건축 더 나아가서는 스포츠 등을 포함하는 사회문화현상에 대한 바르뜨(Roland Barthes)의 분석들이 이에 포함된다.1.3. 기호와 의미어떤 사람이 강물에 빠진 두 가지 상황을 상상해 보자. 하나는 내가 어떤 사람에게 다리 위에서 뛰어내리라고 말함으로써 그가 강물에 빠진 상황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그 사람을 다리 밑으로 떼밀어서 그 사람이 강물에 빠진 상황이다. 나의

  • [미디어교육학] 영화 `플레전트빌` 교수학습과정 활용
  • 영화)를 통해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주제의식을 찾아내고 한편의 글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통합형학습을 목표로 한다. 이때, 본 수업에서는 기존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 제작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와 관련된 일반 영화를 통해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선정한 은, 경계허물기(더 넓은 세계에 대한 인

  • 서구사회의 동양에 대한 인식 연구 할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 영화』, 까치글방, 1999. p.19.       ⑵ 연구 방법과 범위본 논문은 할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동양에 대한 서구사회의 인식을 관 찰․분석하고 이에 대한 몇 가지 자료를 통해 서양인의 왜곡된 동양관과 서구문명을 무비 판적으로 수용한 한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서구적 관점을 비판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다만 그 범위는 독립적이고 실험적인 색채가 짙은 영화를 제외한 전형적인 미국의 상업영화로 제한한다.

  • [조직행동] 영화 `모던타임즈` 분석
  • 목 차I. 들어가며II. 영화 모던타임즈1) 영화의 역사적 의의2) 영화정보3) 대강의 줄거리III. 분석의 틀 : 맑스의 사회학과 브레이버맨의 노동과 독점자본IV. 영화 모던타임즈 분석1) 유일하게 말하는 사장2) 컨베이어 벨트3) 기계의 부속화4) 자동급식기계5) 시위6) 풍요로운 생활V. 마치며VI. 참고문헌I. 들어가며영화 모던타임즈는 산업화에 따른 노동의 문제를 상징적인 기법으로 풍자하는 희극으로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색채가 강한 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