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의 존재 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글

Ⅱ. 본문글

1. 영화와 감독

2. 영화제작을 위한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지적․정신적 조건)
가. ‘인간’으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나. ‘사회인’으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다. ‘창조적 예술가’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라. ‘지배자’로서의 영화감독의 존재조건

Ⅲ. 맺음글
본문내용
Ⅰ. 머리글
영화가 탄생한지 100여년의 시간이 흘렀다. 이 100년의 시간동안 영화는 인류의 문화 중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대중적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초기의 영화의 개념으로서 해석을 한다면 지금에 영상 역시 영화내에 포함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앞서 말한 영화의 문화적 가치는 포괄적으로 영상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영화의 개념과 지금의 영화의 개념은 분명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분명 다른 개념으로 우리는 정의를 내려야 한다. 이것은 영화를 생산 또는 창조하는 영화연출자의 개념 역시 많은 부분 차이점이 생겨난다는 것을 또한 말해 주는 것이다. 과거 영화의 의미는 단순히 움직이는 물체 또는 피사체를 필름안에 담으므로써 매체의 역할을 하는 하나의 문화활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의 근거는 초기의 영화를 정의하는 내용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초기 영화의 연출자의 개념은 영상을 만드는 사람의 역할만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영화를 만들어내는 또는 창조해내는 사람으로서의 의미는 현대나 과거나 같은 의미로 영화감독을 정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문법이 체계화되고 영화가 구체적인 서사구조를 갖게 되면서부터 영화연출자의 개념은 보다 복잡해지는 영화의 개념과 함께 변하게 되었고 구체적으로 연출자의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생겨났다. 지금의 영화감독은 이른바 영화연출을 하는 사람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개념지어져 있고 영화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각 파트별 책임자들이 감독의 기능을 나누어 맡는 형식으로 영화스텝들이 구성되고 있다. 그렇다면 영화연출자는 과연 무슨일을 하는가. 이러한 문제는 영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의 문제부터 선행되어 정리되어야 한다. 절대적인 지배자로서 영화창조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아니면 산업의 하나의 생산자로서 모든 생산의 감독관으로서 기능할 것인가의 문제부터 우리는 제대로 된 정리를 바탕으로 영화연출자의 개념에 대하여 돌아보아야 한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영화감독으로써 분명하게 갖추어할 필연적 지적․정신적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그 영화감독은 존재가치를 선명하고 명확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것이 확고하게 영화감독에게 갖추어졌을 때 영화는 진정한 문화적 가치, 또는 사회적․예술적인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생 러시아 명작의 이해 보고서
  • 가장 인상적인 대목은 알렉산더가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직후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인류를 구하고자 신에게 서원하는 대목이다. 어쩌면 세계대전은 일어나지 않았고 알렉산더는 한바탕 사나운 꿈을 꾼 것인지도 모른다.그러나 여기서 사실 관계는 전혀 중요치 않다. 타르코프스키는 이 장면을 통해 타인을 위한 헌신과 희생만이 인류를 구원할 수 있음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타르코프스키가 보기에 인간의 조건은 소유가 아니고 희생인 것이다.

  • [교육사회학] 대중매체와 교육
  • 조건을 그 성립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대 대중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으로서 경영되고 있다는 점이며, 따라서 대중매체의 내용은 신문사영화사 등의 사장중역대주주 등의 기업경영자, 기자영화감독 등의 제작자, 신문판매점영화관주 등의 중간배급담당자, 대중매체의 밖에 있는 정치세력 즉 정부압력단체 등과, 독자관중 등의 피전달자들 사이의 힘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자본주의사회에서 대중매체의 편집편성권은 경영자에

  • 나이키 사례연구
  • 존재하지 않은 인물들과 함께 개인들을 인용했고 각종 통계들와 그가 그 스스로 창안한 조직들로부터의 정보를 신뢰했다.10 . 임금 이슈공개토론에서 노동조건의 문제는 인간 권리면에서 상당히 폭넓게 표현되었다.그것은 안전치 못하거나 무자비한 환경에서 꾸준히 힘써 일했던 근로자나 아동노동, 노예적 노동에 관한 것이었다. 이러한 이미 논쟁적인 이슈에 묻혀버린 더욱 더 논쟁적인 임금의 이슈가 있다. 여러 노동운동 보고에 따르면, 개도국의

  • [역사학] 영화와 역사의 만남
  • 영화와의 만남은 애초부터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2. 영화와 역사의 만남의 전제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앞의 한계 제시에 대한 반론)1) 영화의 네러티브가 갖는 단일 인과성에 대한 비판이다.하나의 영화 안에 여러 개의 이야기 구조를 담아내는 것이 무척 힘든 일임에는 틀림없다. 그럼에도 매우 드물지만 그것을 시도한 몇 개의 영화가 있다.ex. 켄 로치(Ken Loach) 감독의 이 영화는 스페인 내전에 얽힌 복잡한 이야

  • 영화 존큐 소감문
  • 영화에서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영화에서는 해피엔딩으로 끝이나 마이크도 살리고 최소한의 혐의만 인정되어 낮은 형량정도만 받게 되지만 그 뒷면의 실상에서 존재하는 사람들은 어찌되는 것일까? 신의 기적만 있기를 기도해야 하는 것일까? 미국의 이러한 제도 무엇이 문제일까? 우리나라에서 말이 많은 민영화는 국가가 경영하던 국영기업체 또는 공법인의 경영을 생산성 향상을 위해 민간 경영자에게 넘기는 것 인데 민영화를 통해 이러한 낭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