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통과의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통과의례의 정의
2. 통과의례의 목적
Ⅱ. 본 론
1. 아프리카의 여러 성년식의 사례와 분석 1)에티오피아 하마르 족 성년식
2)아프리카 한 부족의 성년식
3)마사이족의 성년식
2. 다른 나라의 성년식
3. 기독교적입장에서 바라보는 성년식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1)아프리카의 여러 성년식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문제점
2) 해결 방법
Ⅲ. 결 론
- 본문내용
-
1. 아프리카의 여러 성년식의 사례와 분석
① 에티오피아 하마르 족 성년식
하마르족의 경우 성년식을 못 치른 소년을 ‘아직 사람이 아니다’라는 뜻의 우클리(당나귀)라고 부른다. 이 종족의 성년식은 발가벗은 몸으로 몇 마리 나란히 세운 소 등을 타고 왕복해야 통과가 인정된다. 무사히 통과하면 축하를 받지만 만일 소 등에서 떨어지면 평생 놀림감이 된다.
② 아프리카 한 부족의 성년식
아프리카 한 부족의 성년식의 예행의식으로 미혼의 처녀에 가해지는 채찍질로 상처 난등 모습이다. 울거나 찡그리거나 고통을 표해선 안 된다. 앞으로 성년 여성으로서의 인내심, 복종심, 순종을 테스트 받는 통과의례이다.
③ 마사이족의 성년식
마사이(Maasai)족은 젊은이들이 12살이나 16살 될 때까지 4년 혹은 5년에 한 번씩 몇 차례 할례를 행한다. 그리고 함께 할례를 받은 젊은이들은 그들끼리 모여 일생 동안 지속되는 동년배 집단을 구성하고 새로운 특별한 이름을 갖는다. 이 의례의 준비로 우선 모든 후보자들은 흰색 진흙을 온몸에 바르고, 아무런 무기도 들지 않은 채함께 모인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두 달 동안 여러 지방을 옮겨 다닌다.의례가 행해지는 전날이 되면, 소년들은 찬물로 온몸을 씻는다. 그것이 끝나면 할례를 행하는데, 상처에서 흐르는 피는 황소가죽에 담아서 소년의 머리 위에다 붓는다. 그 후, 이들을 격리해두었다가 나흘이 지나면 여자 옷을 입고, 흰 진흙을 얼굴에 바르고, 타조 깃털로 손을 장식한다. 한두 주일 후에 할례 받은 성기가 치유가 되면 그들은 머리를 삭발한다. 새머리가 자라면서 그들은 비로소 전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여자들의 경우에는 성기의 일부를 자르거나 뚫는다. 그들은 특정한 나무(죽은 야자수)의 잎이나 풀로 머리를 장식한다.
그리고 나서 상처가 다 치유되면 결혼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어떤 지역에서는 남자들처럼 여자들도 삭발하는 경우가 있다.
이 같은 의식 또한 유년기로부터의 단절과 성년에로의 결합을 의미한다. 성기 일부를 절단하거나 뚫는 것, 머리를 깎는 것 등은 모두 하나의 존재양태를 단절하고 새로운 존재양태로 이입하는 것을 상징한다. 얼굴을 흰 진흙으로 얼룩지게 하는 것은 새로운 출생, 새로운 인간, 새로운 사회적 신분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의례를 마치면 남자들은 하나의 전사로서의 생애를 시작하게 되고, 여자들은 결혼을 하게 된다. 때로는 그 의례가 끝나는 즉시 실제로 결혼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새로운 세대의 리듬이 극화되고 연출된다. 함께 통과의례를 겪은 사람들은 여생을 신비스러운, 그리고 제의적인 유대관계를 맺고 살아가게 된다. 사실상 그들은 한 몸이고, 한 집단이고, 한 공동체이며, 한 백성인 것이다. 그들은 온갖 일을 서로 돕고 살아간다. 한 사람의 아내는 같은 연령집단의 다른 남자들의 아내와 다르지 않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그래서 한 남자가 다른 남자의 집을 방문하면, 주인 남자는 손님에게 자기 아내와 동침할 수 있는 권리를 준다. 그 남편이 집에 있든 없든 상관이 없다. 이것은 집단의 연대성을 긍정하는 깊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각 개인은 “나는 우리가 있기 때문에 존재한다. 즉 우리가 있다. 그러므로 나 또한 있는 것이다”라는 것을 현실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연대성은 안정감, 일체감, 협동적인 실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등을 창조하고 제공한다.
2. 다른 나라의 성년식
1)미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