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상대주의에 입각한 할례 의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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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할례의 정의 및 실태
2.1. 할례의 정의
2.2. 할례의 실태
2.2.1. 할례 시술 현황
2.2.2. 아프리카 및 중동지역의 할례에 대한 의식
2.2.3. 국제 여론
3. 할례의 기원과 의미에 관한 일반적 고찰
3.1. 민족의 정체성 과 구별의 표
3.2. 결혼을 위한 준비과정
3.3. 정화를 통한 거듭남
3.4. 순종
3.5. 희생제물의 대체
4. 사례를 통해 살펴본 할례 의식
4.1. 긍정적 측면
4.1.1. 통과의례
4.1.2. 사회 통합 강화
4.2. 부정적 측면
4.2.1. 여성의 인권 침해
4.2.2. 비위생적 시술
5. 결론 : 문화 상대주의에 입각한 할례 의식 고찰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할례의 정의 및 실태

1.1. 할례의 정의

할례의 어의에 대해서 살펴보자. 할례는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해 볼 때 할례의 대상과 범주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할례를 키탄(Khitaan)으로 통칭하기는 하지만, 세분해 보면, 남성의 경우는 이으다르(I'udhaar)라고 하고, 여성의 할례는 카파드(Khafaadh)라고 한다. 어의의 해석을 통해 할례의 의미를 살펴보면, 이으다르는 아랍어로 변명, 혹은 구실의 의미로서 정통성을 따르는데 대한 구실이 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카파드는 감소, 격감의 의미로 남성의 할례처럼 맹세의 의미가 내포되었다기보다는 성적 격감을 함으로써 여성의 미덕과 정숙함을 유지한다는 윤리적 차원의 어의로 쓰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통칭되는 키탄의 의미는 정확하게는 신체의 일부분을 제거해 낸 살가죽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선희, <<이집트의 이슬람 관행의 관한 연구>>, 카이로 대학, 1996, 51면.


1.2. 할례의 실태

1.2.1. 할례 시술 현황
유니세프의 보고서에 의하면 하루 평균 6000명의 여성이 강제로 할례를 받고 있으며, 지금까지 1억2000만 명 이상의 여성이 할례의 피해로 고통 받고 있다. ‘성인식’이라는 미명아래 행해지는 여성 할례는 사망률이 대단히 높은 위험한 시술이며 여성의 성적 권리를 일방적으로 빼앗는 폭력이다. 여성할례가 아프리카와 중동의 전통적인 관습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시아는 물론 유럽, 북미 지역의 이민사회에서도 광범위하게 자행되고 있다. 이러한 악습은 마을의 움막 등에서 비밀스럽게 행해지지만 대도시 이발소나 병원 등에서 여성 할례가 버젓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참고문헌
노길명 외, <<문화인류학의 이해>>, 일신사, 1998.
민영진, <<성서 백과 대사전>>, 성서교재간행사, 1979.
발터 아이히로트, 박문재 역, <<구약성서신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안영상, <<나는 마사이족이다>>, 멘토프레스, 2009.
압둘 만암 아브라힘, <<남,녀 할FP 판결에 대한 차이점>>, 카이로, 1993.
유종현 , <<아프리카 문화의 새로운 이해>>, 화산문화, 2007.
정선희, <<이집트의 이슬람 관행의 관한 연구>>, 카이로 대학, 1996.
허향, <<국가의 폭력과 여성의 체험-여성할례>>, 정정헌 제28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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