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환경변화 유료방송의 종류 유통과 소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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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체 환경의 변화와 유료방송,
이를 통한 방송 상품의 유통과 소비과정.
목차
Ⅰ.매체의 환경변화
Ⅱ.유료방송의 종류와 특성
Ⅲ.방송 상품의 유통과 소비과정
Ⅰ.매체의 환경변화와 유료 방송의 출현
방송과 통신의 융합 미디어
디지털 컨버전스
방송의 패러다임
- 규제화 → 탈규제화
- 공익론(공공성) → 산업론(다양성)
- 수동적 수용자 → 적극적 수용자
⇒ 유, 무선 디지털 방송 형태 등장
Ⅱ. 유료방송의 종류
(임정수, 2007, 영상 미디어산업의 이해, P.246)
유료
고정형
이동형
유선
케이블 TV,
IPTV, BcN
-
무선
위성방송
휴대전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위성 DMB, 무선랜, HSDPA, 휴대 인터넷(WiBro)
무료
지상파방송
지상파 DMB
1. 케이블 TV
- 난시청 해소를 목적으로 우리나라에서 1995년부터 시작.
- 유선, 화질이 선명, 음질이 깨끗
- 다채널, 다양한 욕구 충족 채널
- 지역 밀착 미디어로서의 역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박천일, 5장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과 유통
2. (사)미디어미래연구소, 유료방송 공동 발전 및 공정경쟁 촉진을 위한 정책방안, 2010
3. 이경남, 유료 방송 서비스, 방송통신산업동향, 2011
4. 임성주,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한울, 2007
5. 방송콘텐츠진흥원- 한국 콘텐츠 아카데미 온라인강좌 방송콘텐츠 유통과 마케팅(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opann&logNo=110136658959)
6. 네이버 지식백과사전(http://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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