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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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출발은 주변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으로부터였지만 남북기본합의서의 이행과정은 한반도 냉전구조의 해체와 남북관계를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진척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북한과 일본 그리고 미국과의 관계개선과 북미 핵협상 등의 주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서로가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에는 소홀한 경향이 있었다. 특히 1994년 김일성 사망 시 조문단파견 문제와 1996년 비무장지대 불인정선언과 판문점병력진입사건(4월) 그리고 북한잠수함침투사건(9월) 등은 남북관계를 극도로 악화시켜 정책의 혼선을 빚기도 하였다. 그리고 핵문제 해결과의 관계 속에서 경제협력 문제를 해결하려는 남한 측과 경제협력의 이익만을 차지하려는 북한의 입장이 크게 진척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급반전 시킨 것은 6.15공동선언이었다. 6.15공동선언이 성사된 배경도 남북한의 경제사정이 좀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남북기본합의서의 성사 때와 다르지 않다. 북한의 경우 한국으로부터의 비료와 곡물지원, 국제사회의 지원, 중국 및 러시아와의 관계개선, 대외무역증가 등에 힘입어 199년도에 이어 북한경제는 소폭의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2000년도 공동사설은 ‘우리의 경제는 의연히 어렵다’고 자인하고 당면 경제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김일성 사망(1994년 7월)과 황장엽 망명(1996년) 등으로 어수선해진 북한 정치사회가 1997년 10월8일 김정일을 당 총비서로 추대하면서 안정적인 체제관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경제부문에서는 1995년과 1996년의 수해로 유실된 농경지는 제대로 복구가 되지 않은 상태인데다 1997년에도 자연재해가 발생하여 식량산업은 한계에 이르렀으며 만성적인 물자부족현상으로 주민생활은 극도로 어려워졌다. 따라서 경제부문에서 인센티브제 및 분조관리제의 실질적인 개선, 비공식부문의 양성화, 농민시장의 활성화, 자유경제무역지대 내의 시장경제원리 확대 등 새로운 조치를 취하면서 경제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김정일 체제를 안정시켜 가는 것과는 달리 날로 심각해지는 경제문제 해결은 북한체제의 가장 큰 과제였다. 남한의 경우 1999년 동아시아국가들이 금융위기의 충격에서 서서히 벗어나게 되면서 2000년에 들어서는 지역 국가 경제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고 호전되는 상황이었다.

남북경제협력의 성과와 과제
Ⅰ서론

Ⅱ본론
1. 남북경제협력사업의 실제
1) 철도·도로연결사업
2) 금강산관광사업
3) 개성공단개발사업
2. 남북경제협력의 성과
1) 남북한 차량과 열차 운행에 관한 기본합의서
2) 금강산관광지구법
3) 개성공업지구법
3. 남북경제협력의 문제점
1) 남북경협의 한계
2) 3대 경협사업의 문제점
3) 남북경협 실패사례
4. 남북경제협력의 과제
1) 국내적 측면의 과제
2) 국제 정치적 과제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간접민주주의 체제에서 선거공약은 유권자의 의사를 정치 엘리트에게 전달하는 매개가 될뿐만 아니라 공직자의 선거 후 정책활동에 정통성을 부여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 동안 한국의 선거공약은 유려한 수사로 나열되고 구체성이 낮은 모호함과 백과사전식 구성 및 잦은 불이행 등의 이유로 후보자 또는 정당과 유권자 사이에 신뢰의 상징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공약에 불과하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관심을 받지 못해왔다.
따라서 한국의 선거과정은 정책대결의 장이라기보다는 후보자의 경력소개나 정치활동을 일방적으로 알리는 ‘개인선전형 선거’, 사조직·당조직을 이용한 ‘조직동원형 네트워크 선거’, 지역주의 등을 활용한 비방과 흑색선전 중심의 ‘연고주의형 네거티브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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