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가 신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텔레비전이 수용자들의 신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텔레비전 시청 성향과 시청 정도에 따라서 수용자들의 신체 만족도는 달라질 것이다’는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여성과 남성의 텔레비전 노출에 대한 신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주로 접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오락 전문 프로그램인지 정보 전문 프로그램인지를 구분하고 이것은 즐겨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시청 목적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자신의 신체만족도와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신체만족도를 각각 조사하여 시청성향과 성별에 따라 또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자 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일 제목의 ms워드 자료도 등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연구동기
❑ 연구주제
❑ 연구주제에 관한 선행연구들
❑ 연구문제
❑ 연구가설
❑ 연구방법
❑ 표집
❑ 설문문항
❑ 자료의 검토 및 분석 – 코딩, 통계
❑ 결과에 대한 해석
본문내용
▲ 연구 주제에 관한 선행 연구들
“ 미디어에 의한 여성들의 신체 불만족현상에 관한 연구 : TV와 잡지 소비로 인한 신체 불만족 현상과 다이어트, 성형수술에 대한 동의 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
최윤정, 2005, 숙명여자대학교

“신체 이미지 관련 TV 노출과 지각이 초등학교 여자 어린이의 신체만족감과 다이어트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재숙,2001,한국 의류학회

“신체 이미지 관련 TV이미지 처리 방식이 여대생의 신체만족감과 다이어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미정, 2004, 한국방송학보

“미디어의 다이어트 담론 구성과 역할에 관한 연구 : 미셸 푸코(M. Foulcault)의 ‘지식-권력론’을 중심으로”
白恩姬,1998,성균관대학교

▲ 연구 문제

“텔레비전의 시청 성향과 시청 정도에 따라서 수용자들의 신체 만족도는 달라질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학] 다이어트 방법과 문제점
  • 미디어의 영향 미디어 효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대개의 경우, 마른 몸매를 강조하는 신체이미지 관련 미디어 메시지가 젊은 여성의 신체 이미지 만족도와 자아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미디어 메시지 연구의 내용 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대부분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여성들은 상당히 마른 몸매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많은 잡지들은 뷰티, 미용, 체중 줄이기나 몸매관리에 대한 기사나 화보를 많이 다

  • [화장품산업][화장품][화장][화장품산업 저가요인][화장품산업 동향][화장품산업 중국진출 전략]화장품산업의 저가요인, 화장품산업의 동향, 화장품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향후 화장품산업의 제고 과제 분석
  •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주장한다. 광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정보원으로서 모델의 신체적 매력이 미치는 효과는 주변단서이기 때문에 태도형성이나 태도변화에 안정성이 낮다고 주장되기도 하였으나, 광고에서 모델의 신체매력이 광고와 제품에 대한 호감을 유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분명한 결과로 지난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지지되어 왔다. 최근에 Eaglis, Solomon & Olofsson(1993)은 미디어나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의 신체이미지는 매력성 측

  • 미디어가 신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2006년 가을 학기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연구 실습미디어가 신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I. 서론 1. 연구문제의 제기 ‘텔레비전은 젊고 예쁘고 마른 여자를 좋아한다?’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 영상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의 대중들은 텔레비전 속에 등장하는 미모의 여성과 남성들의 얼굴과 몸매를 갖고 싶어 한다.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의 확산과 디지털 카메라와 폰 카메라의 보편화로 인하여 20-30대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욱

  • [매스컴] 미디어 이용에 따른 신체 만족도 실태
  • 신체가 서양화 되어 가고 있음을 한눈에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환경속에서 외모 중시 경향은 tv속 드라마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이를 통해 드라마 여성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경향을 엿볼 수 있다.현재 국내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방송이나 의상 심리와 관련된 학문 분야에서 설문지를 사용하여 tv 시청시간을 간접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매스미디어가 신체 이미지나 다이어트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 [신문방송학] 텔레비전 시청이 수용자의 성형수술의지에 미치는 영향
  • 이미지에 대한 텔레비전 영향을 쉽게 추정해볼 수 있다. 외적 이미지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은 텔레비전을 통해 확산된 외모지상주의의 문제를 가져왔다. 사회 전제적으로 얼짱, 몸짱이 사회적 코드가 되면서 몸짱이 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다 숨지기도 하고, 얼짱이 되기 위해 무분별하게 성형수술을 하다 보니 성형 후유증이 어느새 사회문제가 되어버렸다. 수용자가 매스미디어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여성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더욱 불만족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