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 미디어 속 남성의 신체이미지가 남성의 인지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원인 고찰-제3자 효과와 문화계발 효과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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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기존 연구 및 동향

3. 가설 및 연구방법
3-1. 가설
3-2. 연구방법
3-2-1. 설문조사(survey)
3-2-2. FGI(Focus Group Interview)

4. 연구결과
4-1. 제3자 효과 이론을 통한 가설검증
4-1-1. 제3자 효과 이론의 정의
4-1-2. 설문조사 결과 분석
4-1-3. FGI 분석
4-2. 문화계발효과 이론을 통한 가설검증
4-2-1. 문화계발효과의 정의
4-2-2. 설문조사 결과 분석

5. 맺음말


* 참고문헌

* 별첨 - 설문조사지

본문내용
4-1-1. 제3자 효과 이론의 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외부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미디어 효과와 관련해서도 설득적인 메시지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메시지, 또는 객관적인 뉴스 보도조차도 자신에게는 별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Davison은 미디어 효과에 대한 사람들의 이러한 지각을 ‘제3자 효과(Third-person Effect)’라는 개념으로 정의한다. 오택섭·최정호·안재현·강현두,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2009, pp. 62-63.
이는 사람들이 매스미디어 메시지가 자신에게는 영향력을 미치지 않지만, 제3자인 타인에게는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주장하고,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이와 같은 편향된 지각이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제3자 효과 가설은 지각적 요소와 태도 및 행동과 관련된 요소의 두 가지 차원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첫 번째로 지각적 요소는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자신에게는 영향력을 미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제3자인 타인에게는 더 큰 영향력이 있다는 ‘제3자 효과 지각(The Third-person Perception)이다. 즉, 사람들이 매스미디어 효과에 대해 자신과 타인의 입장에서 평가하도록 하면 타인에 대한 영향이 자신에 대한 것보다 더 크다고 생각하는 편향된 지각을 밝히는 작업이 여기에 해당한다. 뉴스를 포함한 다양한 메시지에서 이러한 편향된 지각이 발견되었고 특히 사회적으로 유해한 음란물의 경우 제3자 효과 지각은 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두 번째로 태도 및 행동과 관련된 요소로 위와 같은 제3자 효과 지각을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다루는 부분이다. 이 부분에 대한 연구에는 주로 음란물이나 폭력물과 같이 개인과 사회에 부정적 영향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논쟁적 이슈가 실험 자료로 쓰였다. 연구결과, 미디어가 자신보다 타인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지각할수록 이러한 유해한 내용에 대한 검열과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1-2. 설문조사 결과 분석
우리는 ‘제3자 효과가 일어날 때 그것이 미디어 이미지에 대한 남성들의 태도와 행동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문항 중 14, 15, 16번 문항이 제3자 효과와 관련하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문항이었다. 문항을 제시하기 전 최근 광고 속에 등장한 남성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캡쳐 사진(마켓-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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