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퍼뮤니케이션(Per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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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퍼뮤니케이션 선정 이유
1.2. 퍼뮤니케이션(등장배경, 정의, 특징)

2. 본론
2.1. 좋은 ‘1인 미디어’의 조건
2.2. 퍼뮤니케이션의 긍정적 사례
2.1.1.
2.1.2.
2.3. 퍼뮤니케이션의 부정적 사례
2.2.1.
2.2.2.
3. 결론
3.1. 퍼뮤니케이션이 나아갈 방향


4.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 본론

2.1. 좋은 ‘1인 미디어’의 조건

정말 ‘좋은 블로그/미니홈피’란 무엇일까? 좋은 ‘블로그/미니홈피’는 무엇이어야 할까?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한번쯤은 생각해봤을 것이다.
최근에는 ‘전업 블로거’들도 많이 생겨났다. 또한 개인 블로그를 한 곳에 모아서 편리하게 읽을 수 있는 “메타블로그”들도 많이 생겨났다. ‘블로그코리아’, ‘다음블로거뉴스’, ‘오픈블로그’, ‘블로그플러스’, ‘이올린’ 등이 있으며, 가장 많은 수를 확보한 ‘올블로그’의 공개자료에 의하면, 현재 13만 3133개의 블로그가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미니홈피나 블로그 앞에 붙는 수식어 ‘1인 미디어’ 란 말은, ‘1인 미디어 기능을 하기에 편리한’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모든 웹 문서 형식은 영향력의 크고 작음을 떠나서 어느 정도는 모두 ‘미디어 기능’을 하고 있음을 이미 언론에서도 인정하고 있다.
1인 미디어의 게시판·카페·미니홈피·블로그 등 여러 형식 가운데 블로그가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그 편리한 기능과 효율성 때문일 것이다. 다시 말해 블로그의 글 한 꼭지는 저비용과 최소한의 노력으로 다양한 대상(블로거를 포함한 다양한 누리꾼, 네티즌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매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블로그나 미니홈피가 개인 미디어로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살펴보겠다.

① 개인적인 관심과 경험적 지식을 나누어야 한다.
우선은 경험적 지식을 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그것이 가장 좋은 글이다. 거창한 프로젝트가 중요한 게 아니고 설사 그게 사소한 일상사라고 하더라도 실제 경험으로부터 자연스럽게 표출된 어떤 생각이나 자료라면 그 자체로 누군가에겐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홍대 근처의 숨어있는 책이라는 헌책방에 갔더니 지하 인문 서적 중 철학 진열대에 이런 책들이 있더라’ 라는 사소한 이야기도 관심 있는 누군가에게는 좋은 뉴스가 될 수 있다.
예전에 개기월식이 있던 날, 이 중요한 순간을 놓친 이들이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사진 자료를 보지 못해 궁금해 할 때, 이 갈증을 해결해 준 것은 24시간 뉴스채널이 아닌 바로 블로그였다. 한 블로거의 경험적 정보가 미디어의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한 것이다.

② 무분별한 ‘펌’을 지양하고 요약하거나 링크를 활용해야 한다.
보도된 뉴스를 내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그대로 퍼오는 것(일명 ‘펌’)은 독자 입장에서는 아무 의미가 없다. 오히려 불편함만 줄 뿐이며, 우수한 매체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일일 뿐 아니라 자원의 낭비이기도 하다. 자기 블로그의 풍부한 내용을 위해 펌이 필요하다면 짧은 요약과 링크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

참고문헌
* 성동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경기: (주)도서출서판 세계사, 2007.
* 안종배,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서울: 미래의 창, 2004.
* 최성원, "펌킨족과 커뮤니케이션",『디지털콘텐츠』, 2005.10.
* "또 인터넷 마녀사냥…'GreatKiller' 결국'개똥녀'신세?",『국민일보쿠키뉴스』 2009. 2. 9.
* "딸녀, 떨녀…이번엔 '개똥녀' 파문", 한겨레』2005. 6. 6.
* "[들끓는 익명 횡포 내일을 잃은 사회] 익명의 그늘에 숨은 비열한 모함의 굿판" 『주간조선』2009. 5. 4.
* "최진실…정다빈…유니…'개똥녀'… 공인이든 일반인이든 순식간 마녀사냥",『세계 일보』2009. 4. 16.
* "디지털 세대의 입소문꾼 ''펌킨족''을 아시나요"『전교학신문』2004. 10. 8.
* "카더라의 악성 진화 퍼뮤니케이션"『중앙일보』2007. 11. 15.
* "[피플]e-세상에 웃음을 전파시켜라"『경향신문』 2005. 1. 24.
* "디지털 입소문꾼 '펌킨族'을 아시나요"『경향신문』 2004. 9. 29.
* "네티즌 참여형 게시판 인기몰이"『한겨레』2004. 10. 19.
* "인터넷 100% 활용하기? 들이대는 스타들"『헤럴드경제』2009. 5. 4.
* "포털, 피해자 요구 없어도 삭제해야"『동아닷컴』2009. 4. 17.
* "이제는 '퍼뮤니케이션' 시대"『연합뉴스』2004. 9. 29.
* "[인터넷 인사이드] '펌'의 윤리 필요"『한국일보』2004. 12. 28.
* "루머. 블로그에서 나고 메신저에서 자란다?"『스포츠서울』2008. 1. 18.
* "[심층취재1-인터넷 구전마케팅] '떴다, 퍼뮤니케이션'…고마워, 네티즌!"『한국경 제매거진』2005. 9. 12.
*「펌킨족(族)」, 칼럼, 『한국경제』2004. 9. 30.
* "2004년 신조어 집대성 보고서 내놔...국립국어원"『아이뉴스24』2005. 1. 27.
* "포털, 언론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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