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리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을 통한 서울 이미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대상 및 방법

4. 대중 가요 가사 분석을 통해 본 서울

4-1. 지도분석을 기반으로 한 서울의 시대별 이미지 변화

5. 대중가요 속의 서울에 대한 지리학적 분석

5-1. 서울의 인구 유입

5-2. 서울시 도시 구조 변화 : 다핵화

6. 결론

7.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2. 선행연구
인문지리학자 Tuan과 같이 문학-혹은 여타의 텍스트 비단 문자로 짜여져 있는 예술작품 뿐 아니라 인간의 경험 체계를 드러내주는 모든 대상을 지칭하는 데 ‘텍스트’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을 통해 ‘인간 집단이 그들 자신의 세계를 경함하는 방법’(Tuan, 1978 : 이은숙, 1997에서 재인용) 을 규명하려는 연구는 지리학뿐만 아니라 타 학문 영역-대표적으로 건축학-에서도 적지 않게 시도되었다. 한국에도 현재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공간을 경험하는 방식, 공간의 성격을 추론하는 연구들이 존재하며, 특히 문학텍스트에서 언급된 지역을 통해 도시의 변화, 특성을 알아보는 연구가 두드러졌다. 또한 최근 들어서는 공간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문학 외에 미술, 단어 등 다양한 텍스트를 활용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러나 아직 대중 가요에 대한 연구는 (공간을 매개로 한 연구는 물론,) 현재 전반적으로 미비한 편이다. 무엇보다 공식적인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 아직 미비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유의적인 표집을 부분적으로 활용하거나, 다른 텍스트에 대한 보조 자료로 이용하는 경우가 지금까지 대죽가요에서 주를 이뤄왔다.
이렇듯 대중 가요 연구가 척박한 상황에서 대중가요만을 텍스트로 설정하여 서울의 성격을 추론하는 것이 가능할지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할 때 의문을 가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서울의 성격을 알아보는 것에 의의를 가지고,,

3. 연구 대상 및 방법

현재 대중 가요가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이 가사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사회과학에서 객관적인 대상으로 다룰 수 있는 것은 그 가사이기 때문에 대중가요의 가사를 연구의 주된 대상으로 잡았다. 서울시 도시 계획의 큰 변화에 맞추어, 대중 가요 가사를 크게 6,7,80년과 90,2000년의 기준으로 나누어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현재 한국 대중가요는 공식적인 데이터베이스가 부재하기 때문에 음악 검색에는 음악 사이트인 쥬크온(www.jukeon.com)과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그리고 비영리 사이트인 매니아 디비(www.maniadb.com)를 사용하였다. 검색어는 ‘서울’로 잡았으며, 사람들이 많이 듣는 노래일수록 좀 더 보편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판단하에 조회수가 가장 높은 순서로 각 시대별 표본을 15개씩 선정하였다. 90,2000년 이후 노래는 영어의 영향력을 고려, 검색어를 ‘seoul'로도 범위를 넓혀 검색한 결과를 활용하였다.연구 중간 가사를 찾아내는 데 실패한 2개의 표본을 제외한 나머지의 표본들의 가사를 연구 대상 텍스트로 삼았으며, 선정된 표본들은 부록에 덧붙였다.
연구 방법은 소주제마다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하였다. 우선 서울 이미지의 변화는
참고문헌
남영우, 『도시 공간 구조론』, 법문사,2007
서울 시정개발 연구원, 『서울 20세기 공간 변천사』,2002
서울 시정 개발 연구원 『지표로 본 서울 변천』,2003
임덕순, 『육백년 수도 서울』, 지식산업사, 1994
존 레니에 쇼트 저, 이현욱 옮김, 『문화와 권력으로 본 도시탐구』, 한울아카데미, 2001
『한국 도시 연구소 편, 한국 도시론』, 박영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812. 황패강 교수 정년퇴임 기념논총 간행위원회,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3. 백영 정병욱 선생 10주기 추모논문집 간행위원회,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8) 문제 및 풀이1. 제망매가의 여러 해석을 비교해 보자.2. 처용가의 배경설화를 구해 읽어보고, 제 해석의 근거를 찾아보자.3.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를 비교해 보자. 4. 화왕계를 읽고 작품에 나오는 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자.FILE:KOR4-2.HWP

  • [대중문화] 시대,정치,사회적 상황과 사건을 반영한 대중가요
  •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전달되었다는 점에서 일제시대 시기부터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일제시대에는 일제의 민족 문화 말살 정책에 대항하며 창작된 대중문화의 성격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나 김광해. 2000. “대중가요 가사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정서 탐색”중앙대학교 p2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창작과정의 세분화와 더불어 장르와 내용 등에서 광범위하게 창작․발표되고 사람들의 입을 통해 불리고 있다.대중가요는 ‘노래’라는 측면에서 리듬

  •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0k
  • 연구원, 새로운 도약의 기로에 서 있는 한류신윤환. 2002.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이성규, 2012, 뮤즈어라이브 대표, 프레시안, 기존 문법 버리고 뮤직비디오의 힘 발견하는 계기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조은. 『사당동 더하기 25 -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 하나의 문화. 2012. 수디르 벤카테시 지음,

  • [여가론]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 및 발전 방안
  • 서울 또한 세계적 관광명소로 발돋움 할 수 있게 될 것이다.참고문헌 및 사이트http://www.gokams.or.krhttp://blog.naver.com/soojin1214?Redirect=Log&logNo=50016852335http://www.google.co.krhttp://www.naver.comhttp://www.newstage.co.krhttp://www.hankyung.com 문화향수실태조사(2003)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과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문화향수실태조사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엄미란대중을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인디씬은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