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론] 화니와 알렉산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물분석
1) 등장인물의 기본적 정보
2) 구조주의적 접근 : 쾌락 vs 종교
3) 인물의 종류

2. 플롯 분석
1) 거시적 분석
2) 선형적 플롯
3) 플롯의 진행
4) 비현실적인 요소의 개입
5) 비현실적인 요소의 역할
6) 후반부에 대한 다양한 해석
7) 감독의 작가성
8) 행위소 모델
9) 이항대립

3. 시청각 분석
1) 인생의 축소판
2) 연극으로서의 가능성
3) 이항대립 플롯의 시각화
4) 사건전개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변화
5) 이삭(랍비)의 집
6) 몽타주 분석
7) 청각적 요소



※ 첨부
- hand out 1부
본문내용

1. 등장인물의 기본적 정보

- 알렉산더 : ① 매우 유약한 성격의 소년. 소심하고 겁이 많으며 폐쇄적임.
② 현실 도피적
③ 어머니의 재혼 이후에 예전의 모습을 탈피하여 보다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임

①의 특성은 < (1부)3분 30초: 책상 아래로 숨어들어가는 모습, (2부)24분10초: 아버지 오스카의 임종이 두려워 숨는 장면>에서 알 수 있다. 또한 ② 현실 도피적 이라는 특성은 알렉산더의 지나친 상상력과 과대망상증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영화 속에서 알렉산더는 2가지의 거짓말을 하는데 이는 오스카가 죽은 뒤 자신이 서커스단에 팔려갈 것이라는 거짓말과 목사의 전부인과 아이들에 대한 거짓말이다. 이러한 거짓말은 어린아이의 거짓말이라 하기에는 오히려 어른스럽고 치밀하기까지 하다. 결국 이러한 알렉산더의 현실 도피적 특성에서 비롯된 상상력이 이후 결말을 환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 화니 : ① 오빠인 알렉산더에 비해 어른스러움.
알렉산더보다 주변 인물들을 이해할 줄 아는 성격의 소유자
②유약하고 충동적인 알렉산더에 비해 침착하고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알렉산더의
성격과 대비되어 묘사된다. 이는 화니와 알렉산더가 함께 했을 때 온전한 인격체를 형성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극중 화니의 역할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①을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은 <(2부)21분52초, 23분29초: 침착하게 아버지 오스카의 임종을 지키는 장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오스카의 임종에서 알렉산더는 아버지, 오스카의 손을 뿌리치고 숨는 반면 화니는 침착한 모습으로 오히려 오빠인 알렉산더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달래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화니는 영화 속에서 항상 알렉산더와 함께한다. 이는 유약한 알렉산더가 화니라는 존재가 함께함으로써 하나의 완전한 인격체가 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헬레나 : ① 에카달 가족의 최고령자로서 정신적 지주 역할
② 자상하면서도 엄격하고 권위있는 모습
③ 오랜 친구인 랍비 앞에서는 연약하고 여자다운 모습

헬레나는 알렉산더와 화니의 할머니로써 에카달 가족의 최고령자, 즉 여주인노릇을 한다. 이에 헬레나는 자신의 역할(어머니, 할머니, 집안의 가장)에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1부)42분23초: “눈물 짜며 사랑타령이나 하는 여자에서 이제 냉정한 할머니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강대]화니와 알렉산더에 대한 영화분석
  • 화니와 알렉산더 1. 들어가며 / 분석방향 (이론의 배경과 연결) 는 스웨덴의 거장, 잉마르 베리만 감독의 대표작이다. 5,6조의 발표, 특히 6조의 발표에서는 이 작품을 환상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며 흥미롭게 영화를 해석했다. 또 토론시간에는 한 학우가 이 영화의 바탕이 되는 시대배경을 통해 이해한다면 작품의 이면에는 어떤 의도가 숨어있을까? 라는 의문을 던졌다. 이 환상이라는 개념과, 시대배경, 즉 인물들

  • [심리학] 프로이드의 생애
  • 론을 발표하기까지 ;지정학설 시기(topographical frame of reference)제2기는 프로이트의 나이 41세부터 67세까지 26년 동안이다. 정신분석의 이론과 치료기법이 급속도로 발전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드 심리학(Id psychology)의 시기라고도 한다. 제1기 끝 부분에서 프로이트는 환자들의 꿈과 공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1895년 7월 23일 프로이트는 ‘이르마 주사의 꿈’을 꾸었다. 이는 프로이트가 철저하게 분석을 행한 최초의 꿈이었다. 여기에서 그는 꿈

  • 세익스피어의 햄릿분석
  • 작품을 살아나게 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조명은 넓은 무대에서 적절하게 표현되었지만 햄릿이 혼자 무대에 있을 때 너무 어두워서 배우의 얼굴표정을 보기가 힘들었다.의상은 햄릿에게는 적절하게 잘 어울렸으나, 거투르드의 의상이 너무 길어서 바닥에 끌리고 거추장스러워 보였다. 오필리어의 의상은 천박함을 더해주어 햄릿이 사랑한 순수한 여성을 잘 표현했는지 하는 의문이 든다. Ⅲ. 결 론세익스피어의 작품만

  • 대중영화의이해1E)본교재에소개된뉴저먼시네마사조의영화사적의미와평가구체적으로기술0k
  • 론뉴저먼시네마운동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영화계가 침체기를 맞으며 벼랑끝을 걸을 때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누벨바그 등 신조류 영화운동이 1960년대를 기점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나갔다. 그러자 26명의 젊은 독일 영화작가들은 1962년 제8회 오버하우젠 단편영화제에 모여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고 외치며 새로운 독일 영화의 창조를 선언하였다. 이 ‘오버하우젠 선언’을 출발점으로 빔 벤더스, 폴커 슈렌도르프, 알렉산더 클루게, 라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만화 시장, 일본만화 한국만화, 일본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 론 - 주제 선정 동기Ⅱ. 본론 - 1 애니메이션의 이해애니메이션의 정의애니메이션의 역사애니메이션의 특징Ⅱ. 본론 -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분석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정의일본 문화에 대하여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란정의재패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재패니메이션과 출판문화와의 관계재패니메이션의 산업 현황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 거작 / 작품 분석데츠카 오사무(てづか おさむ| 手塚治蟲| Tezuka Osamu)① 철완 아톰(1963~2009)② 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