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인간관계를 위한 기대치 명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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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ission 1. 기대치 명시란?

1) 개념
2) 심리적 계약관계에서 기대치 명시
3) 성과합의에 있어서의 기대치 관리

Mission 2. 기대치 명시 적용과 사례

1) 기대치관리의 경영환경에서 적용
2) 사례

mission 3. 기대치 명시와 대인관계

1) 기대치 명시와 인간관계론 수업
2) 결론

본문내용
2) 심리적 계약관계에서의 기대치 명시



Step 1. 정보를 교환하고 기대치를 명시하라

개인이나 집단, 혹은 조직 간의 관계에서 필요한 첫 번째 단계는 상호간 에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기대치를 명시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 당신은 인터뷰나 두 사람간의 첫 번째 만남을 통해 시작할 수 있다.
(안녕, 내 이름은…)
- 함께 일을 하고, 서로를 알고, 이야기하고, 시간을 공유하며 관계를 지속한 다.
-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더 알수록, 사람들은 더 편안해지고 점점 차이점에 대 해 적게 놀라게 된다. (행동, 의사소통, 기타 등등)
- 정보가 공유될수록 (가끔은 명백하게, 가끔은 암시적으로) 그들의 행동과 반 응은 점점 예측 가능해진다.
- 그리고 이렇게 공유된 기대를 바탕으로 좀 더 영구적인 관계를 위한 “약 속”이 일어나게 된다.
(“Planned Re-negotiation: A Communications Model for Organizations and People Relationships” by John J. Sherwood and John C. Glidewell)


Step 2. 관계를 지속할 것인지 끝낼 것인지를 결정하라.

기대치에 대한 의견차이가 생긴다면 차이가 해소되지 않는 이상 관계의
유지는 불가능하다. 반면 서로간의 기대치를 만족시키고 공유할 수 있을 경우에는 관계를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양쪽 조직 모두가 상호 간의 기대치를 받아들인다면, 그들은 상대
편이 자신들에게 원하는 바를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러한 기대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협동을 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 양 조직은 갈등을 해소하고 업무에 집중하게 됨으로써 안정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대부분의 많은 기대치들이 함축
적이라는 데 있다. 그들은 겉으로 뚜렷이 나타나지 않으나 사람들은 상식 으로 이해한다. 이는 당신이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당신의 기대하 는 모든 것을 겉으로 드러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기대치에 따라 다른 이들을 평가할 것이고, 만약 이러한 기본적인 기대 치들을 위반했다고 생각하면 서로간의 신뢰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우리 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대치를 명시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이 알아차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부정적 상황을 초래한다.

- 역할은 점점 더 명확해진다 :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어떤 것이 기대되는지 그 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안다.
- 관계가 점점 중요해질수록 더 많은 역할 명확화 약속을 위한 증거가 요구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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