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다문화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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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문화가정의 개념

1) 다문화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현황

1) 혼인 현황

2) 국적별 증감률 현황

3) 이혼 현황

4)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현황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사회적 편견

2) 언어문제 및 문화적 차이

3) 경제적 문제

4) 가정폭력과 불화

5) 보건·의료보장의 문제

4. 다문화가정 정책

1) 보건 복지 가족부 다문화가정 맞춤형 서비스 내용

5.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이혼 현황

한국 남성과 결혼한 외국 여성의 이혼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국내 전체 이혼 건수가 매년 줄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의 이혼 건수가 2002년 401건에 불과했지만 2007년에는 5794건으로 10배 넘게 늘었다.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상담팀장은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한국 남성은 외국인 아내에게 순종할 것을 요구하다가 아내가 따르지 않으면 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이혼하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이혼 증가는 잠복해 있던 문제가 겉으로 드러난 것일 뿐이라며 최근 법원이 외국인 아내의 입장을 좀 더 이해하는 판결을 내리고 있는 것도 이혼 소송 증가의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제결혼 자체가 크게 증가한 것도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4)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현황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경기도내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의 학생 수가 2년 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문화 가정의 학생 상당수는 학교 공부를 따라 가기 어렵다는 이유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표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 증가에 따른 교육지원 정책 과제”에 따르면 올해 현재 경기도내 다문화 가정 학생을 4307명으로 지난 2006년 2069명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2,3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 7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2.7%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해 이들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생활의 어려움은 “학교공부를 따라가기 어렵다”가 38.5%로 가장 많았고 “숙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가 20.8%로 뒤를 이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20.2%가 “주위 친구들로부터 놀림이나 차별을 당하는 것”이 학교 부적응의 첫번째 사유로 꼽았다.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사회적 편견
여성 결혼 이민자들을 한국으로 팔려온 ‘씨받이’로 이해하거나 한국에 돈 벌기 위해 정상적 결혼 생활을 할 의사가 없으면서도 온 것으로 생각하는 등의 ‘선입관에 기초하여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임으로 비정상적인 가족 등 사회문제의 원천으로 보는 시각이 잔존하고 있어 이러한 편견과 차별이 지속될 경우 이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표출될 우려를 낳고 있다.
2) 언어문제 및 문화적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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