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커뮤니케이션이란?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사례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일러스트 ‘나무그네’
사례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아파트 분양’

Ⅱ. 커뮤니케이션의 실천과정
1. 차이점을 인정하고 이해한다.
2.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적당한 메시지를 만든다.
3. 메시지를 보낸다.
4. 피드백 한다.
사례1> 커뮤니케이션 실천과정- ‘조별 토론 중 발생한 커뮤니케이션 문제’

Ⅲ-1. 커뮤니케이션의 필수 요소
1. 의지
2. 과정 이해
3. 기술습득
4. 반복연습
5. 인내

Ⅲ-2. 대중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1. 왜
2. 무엇을
3. 어떻게
4. 비전

Ⅳ. 느낀 점
본문내용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얼마나 잘 하느냐가 곧 성공의 열쇠가 된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되면서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아예 하나의 상품이 되기도 했다. 특히 요즘 젊은 세대들이 즐겨 찾는 커뮤니티나 미니홈피가 바로 그것이다. 같은 이해와 목적을 가진 불특정 다수가 인터넷에서 조직을 이루거나 가까운 사람들 간에 일촌을 맺고 파도타기를 통해 서로가 커뮤니케이션을 즐긴다. 기성세대라면 이러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시대적 대세임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이 배제된 인간의 생활이란 상상할 수 없는 것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인간의 삶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의 전 생애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영위된다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사회성을 습득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단이자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또 인간사회의 생존 양식이자 인간의 사회생활 그 자체로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사람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커뮤니케이션이 배제된 고립된 존재로 살아갈 수 없으며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된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존재 가치를 상실한 불행한 존재이다.
우리가 서로 마음의 문을 열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너와 내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우리가 될 때 인간은 비로소 사람됨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은 홀로 태어나 홀로 죽음을 맞는 고독한 존재인 인간과 인간을 이어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궁극적 행복과 직결되는 본질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비로소 행복해 질 수 있다.

사례2> 커뮤니케이션 중요성 - ‘아파트 분양’
현대인들의 주거 패턴이 일반 단독주택에서 아파트 거주형태로 변화 하면서 아파트는 단순 거주 개념을 넘어서 일반재화처럼 고객들이 상품의 형태로 선택을 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아파트를 공급 하는 건설사 에서는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최상의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아파트라는 상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건설사 각 부서의 입장 차이에 의해 결과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는 괴리된 상품을 선보이곤 한다.
본 자료에서는 아파트를 공급하는 건설사 부서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지지 않아 소비자가 불이익을 얻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천안OO아파트 분양>
사업팀 : 2005.1월 사업성 검토 (2005년 최신상품을 33평형 3억에 분양)
마케팅팀 : 2005.3월 분양성 검토 (2005년 최신상품을 33평형 2억 8천에 분양)
상품개발팀 : 2005.5월 설계 및 상품개발 (2004년 상품 33평형 2억8천 or 2005년 상품 33 평형을 3억2천에 분양)

결국에는 사업팀, 마케팅팀, 상품 개발팀 간의 부서간의 갈등으로 인해 분양금액과 상품수준이 고객이 희망하는 수준과 괴리 발생

■ 분양시기, 분양금액, 상품수준
- 건설사 입장 : 2006.1 분양( 2004년 상품 33평형 3억2천)
- 고객입장 : 2006.1 (입주시점 2008.8입주상품 33평형 2억8천)

결국 고객이 원하는 상품은 입주시점 최신상품을 저렴한 금액에 분양받기 원하지만 아파트를 공급하는 건설사 부서별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고객의 요구를 외면한 채 내놓은 상품은 고객에게 외면당하고 미분양 발생으로 사업수지 악화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롯데월드 내외부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목 차Ⅰ. 서론 2Ⅱ. 이론적 고찰 21.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2.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33.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과정모형 44.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및 연관요소 55.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유형과 사용현황6Ⅲ. 롯데월드 소개 7Ⅳ. 롯데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효과적 회의의 방법 및 종류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듣는 모든 학우들이 사회에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참고문헌주영석 지음, 회의진행기법, 갑진출판사, 1997.임택진 지음, 회의진행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서선교회, 1996.이진종 지음, 회의진행과 의사표현, 따님, 2003.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 지음, 문제해결능력 향상과정, 전문, 2008 http://blog.naver.com/gilberthttp://blog.naver.com/sunizmehttp://blog.daum.net/heoju99http://blog.naver.com/ho98162http://blog.mynews3.kr/112- 목 차 -1. 회의1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술자리에서 살아남는 방법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과목명을 충실하게 실천한 자리가 아니었을까 스스로 생각한다.a : 비지니스에 관한 커뮤니케이션을 배우고 있지만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그리고 활발하게, 아는 사이는 더욱 돈독하게 만들고 처음 보는 사람도 친구로 만들 수 있는 술자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최고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장소가 아닌가 생각된다. 자칫 과한 술자리 속에서 실수와 잘못된 행동들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종종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 (2009),『위험한 심리학 』, 청림2) 송형석(2010),『위험한 관계학 』, 청림3) 정도언(2009),『프로이트의 의자 』, 청림4) 임창희,『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한올접속사 비록 일지라도Although the world is full of suffering, it is full also of the overcoming of it. 세상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한편 그것을 이겨내는 일로도 가득 차있다. - Helen Keller Comment- 다른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자기자신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는사실사람.사람사람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설득적 서류의 작성
  • 제 5장, 설득적 서류의 작성설득적 서류의 작성- 설득은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거나 특정한 아이디어를 지지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과정이다. 사람들이 설득이 되면, 하지 않았을 행동을 하게 되거나 믿지 않았을 아이디어를 믿게 된다. 이에 설득은 업무에서 여러 가지 측면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설득적인 글을 읽지 않으려고 한다. 글을 읽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거나, 과거에 비슷한 경험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