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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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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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과정
1. 커뮤니케이션이란??
1-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란??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조직계층의 단순화
(2) 팀 조직의 확산
(3) 정보기술의 발달
(4) 새로운 근무형태의 출현
(5) 지식경영의 초래
3.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3-1 송신자
3-2 부호화
3-3 전달
3-3 전달
3-5 수신자
3-6 피드백
3-7 잡음
4. 커뮤니케이션의 오류
4-1 지각의 차이
4-2 피드백의 부족
4-3 부적절한 감성
4-4 정보 과중과 여과
4-5 부적절한 매체 선택
4-6 문화간의 차이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5-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6가지
6. 커뮤니케이션의 청취
6-1 청취능력의 부족
6-2 청취능력의 향상
- 본문내용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과정
1. 커뮤니케이션이란??
- 사람들이나 집단이 정보를 교환하고 의미를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이다.
- 두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언어, 비언어 등의 수단을 통하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의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한쪽에서 송신을 했다고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없으며 상대방이 수신하는 것도 포함한다.
1-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란??
- 회사와 같은 조직상황에서 관리자, 부하, 동료, 고객 등 이를 상호간 혹은 그들이 소속한 부서나 집단 상호간에 의견, 정보, 감정 등의 메시지를 주고 받는것이라고 할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일하는 환경이 변화하면서 중요하게 되었다.
- 환경의 변화 5가지
(1) 조직계층의 단순화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응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현대의 기업들은 종업원의 수를 줄이고 계층이
단순한 새로운 조직을 운영한다.
과거에 자신의 업무로 할당 받은 임무를 개인적으로 수행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조직에서는 관리자들은
물론이고 일선 종업원들도 개인적으로 의사결정하거나 집단의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개인적 의사결정이든 집단의 의사결정이든 자신의 의사결정을 전달하려면 문서나 서류 또는 말로 전달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수행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종업원이 컴퓨터를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의 서류를 작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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