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청소년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의 배경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대상
프로그램 진행자
프로그램의 개요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참고 문헌
워크시트 예


본문내용
5. 프로그램의 개요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자기이해의 기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함으로써 현재의 자신을 이해하고 미래의 목표를 수립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학습에서의 자아개념을 증진시키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크게 자기를 이해하는 과정,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 학습법을 연습하는 과정, 자신의 동기를 확인하는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이루어지는데, 처음과 마지막 회기는 프로그램 지원 단계와 마무리 단계로 각각 프로그램의 시작 전과 완료 후에 개인별로 가능한 시간을 잡아 개인 상담 시간을 갖는 시간이다. 총 12회기 중 2주~11주에 이루어지는 본격적인 프로그램은 집단 상담으로 이루어지며, 1회기 운영 시간은 60분씩, 회기별 간격은 1주로 편성되어 있다.

6.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0회기 : 프로그램 지원 단계
활동 내용
목 적
- MBTI 검사 실시
- 2회기 <나의 성격특질 이해하기>를 위한 도움 자료
- 화분 나눠 주기 : 하루에 10분씩 자신의 화분과 관련된 자유 활동을 한 후 활동의 내용과 소감을 간단히 써오도록 지도한다.
- 자연탐구지능의 관찰
- 화분과 관계 맺는 방식을 통하여 참가자가 어떠한 다중 지능을 가지고 있는 판단하는 데에 도움자료로 삼는다.
1회기 : 자기소개 및 친밀감 형성
활동 내용
목 적
- 자신을 소개하는 명함 만들기 (15분) : 현재 자신에 대하여 마음껏 표현한다. 외모, 소속, 성격 등 표현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되, 그 방법은 준비한 색연필, 싸인펜, 색지 등을 이용해 표현하도록 한다.
- 현재 나의 모습을 간단히 돌아봄으로써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시각/공간 지능의 관찰
- 다중지능 검사 실시 (20분) : 이 시간 동안 보조진행자는 명함의 사본을 참가자수 만큼 준비해 둔다.
- 다중지능 관찰을 위한 도움 자료
- 명함을 나누며 소개하기 (25분) : 명함 사본을 친구들에게 나누어주고 돌아가며 자신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 자기소개 및 친밀감 형성
- 언어지능 및 대인관계지능 관찰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2회기 : 나의 성격특질 이해하기
활동 내용
목 적
- 서로의 이름 기억하기 (10분)
- 친밀감 형성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MBTI 결과 나누기 (50분) :활동지를 제공하여 활동을 돕는다.
- 자신의 성격특질 이해하기를 통한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과제 제시 <인디언식 이름 짓기> : 현재 자신에게 어울리는 인디언식 이름을 짓는 활동을 과제로 제시한다. 과제 이해 및 도움을 위하여 활동지를 함께 제공한다.
- 자기이해지능의 관찰 및 강화
- 언어지능의 관찰
3회기 : 현재의 나 이해하기 (1) 과거에서 지금까지의 나 되돌아보기
활동 내용
목 적
- 나의 인생 그래프 그리기 (40분) :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신의 삶을 돌아본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시각/공간, 수리논리지능의 관찰
- 인디언식 이름 나누기 (20분) : 제시된 과제의 결과물을 함께 나눈다.
- 언어지능의 관찰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과제 제시 <내 인생의 BEST 5> :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삶의 가치 영역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봄으로써 자신의 가치관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신의 가치관 탐색
4회기 : 현재의 나 이해하기 (2) 나에게 중요한 가치 찾기
활동 내용
목 적
- 내 인생의 BEST 5 나누기 (15분) : 서로의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자신의 가치관과 타인의 가치관의 비교를 통해 다양한 가치를 경험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 가치 경매 (45분) : <내 인생의 BEST 5>,
- 여러 가지 제시된 가치관 중에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명료화
- 수리논리지능의 관찰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과제 <60세의 나의 하루> : 60세의 내가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 지에 대하여 5분 분량의 발표를 준비하도록 한다. 발표 형식은 자유지만, 준비해 온 글을 그대로 읽는 것보다는 활동적인 요소(노래, 춤, 연극 등)를 첨가하도록 격려한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장기목표 수립

5회기 : 미래의 나 (1) 상상하기
활동 내용
목 적
- 60세의 나의 하루 발표 (40분) : 4회기에 제시된 ‘60세의 나의 하루’ 과제를 참가자당 5분씩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 신체운동지능 / 음악지능 / 시각공간지능 / 자연탐구지능 등 참가자 개인이 보이는 지능 관찰
- 60세의 나의 하루 나누기 (20분) : 발표를 본 후의 느낌을 활동지의 지시에 따라 정리하고, 나눈다.
- 자신감 증진
- 친구들의 활동지에 나타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장점 및 강점을 안다.
6회기 : 미래의 나 (2) 목표설정
활동 내용
목 적
- 30세의 나의 하루 (10분) : 30세의 나의 모습에 대하여 원하는 직업과 취미, 특기 등을 중심으로 상상해본다.
- 중기목표 수립을 통한 학습동기 증진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 18세의 나의 하루 (단기 목표 세우기) (50분) : <30세의 나의 하루>(중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준비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거쳐 단기목표를 세운다.
- 단기목표 수립을 통한 학습동기 증진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7회기 : 미래의 나 (3) 현실화하기
활동 내용
목 적
- 내일의 나 : 단기 및 중 ․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에 대하여 쓰고, 친구들의 격려나 조언을 들은 후 모두 종합하여 잘못된 습관이나 생각을 수정하는 단기 목표를 세운다.
- 단기목표 수립
- 자기관리 기법 연습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 대인관계지능의 강화
8회기 : 다중지능유형별 학습의 연습 (1) 주제 : 광합성 작용
활동 내용
목 적
- 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습해본다. 여러 가지 학습법이 가능하다는 것에 방점이 찍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내용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어느 정도 익숙할 수 있는 내용을 대상으로 한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여러 가지 학습법을 연습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는다.
1. 광합성 단계를 새롭게 배열해 본다. 물질과 에너지 흐름에 이름을 붙여 구분해 본다. (15분)
- 자연탐구지능의 관찰
2. 광합성 과정을 담은 역할극. (15분)
- 신체운동지능의 관찰
3. 광합성 과정에 있어 엽록체의 생성적 역할을 소집단에서 토론하고 학생들의 삶과 비교한다. (15분)
- 대인관계지능의 관찰
4. 광합성 단계를 물감을 이용하여 그려 본다. (15분)
- 시각/공간지능의 관찰
- 과제 <다중지능유형별 학습의 연습> : 프로그램에서 경험했던 방법들을 이용하여 마음에 드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해본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 탐색 및 연습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9회기 : 다중지능유형별 학습의 연습 (2) 주제 : 방정식 풀이
활동 내용
목 적
- 과제 나누기 (15분) :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학습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여러 가지 학습법이 가능함을 인식
- 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습해본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여러 가지 학습법을 연습함으로써 자심에게 맞는 학습법 찾는다.
1. 짝을 지어 학생들은 ‘토끼와 여우’, ‘유충과 잎’ 등 자연 변수에 기초를 둔 방정식을 만들어 본다. (15분)
- 언어지능의 관찰
2. 학생들은 집합, 지수, 약수, 변수, 상수 등 용어를 설명하는 ‘고향의 봄’의 가사를 짓는다. (15분)
- 음악지능의 관찰
3. 개별적으로 각 학생들은 방정식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삶 속에 두 가지 변수를 확인하고 그것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한다. (15분)
- 논리수학지능의 관찰
- 과제 <다중지능유형별 학습의 연습>: 프로그램에서 경험했던 방법들을 이용,마음에 드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해본다.
- 다중지능유형의 파악
-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 탐색 및 연습
- 자기이해능력의 강화
10회기 : 나누기 (사실은 대단한 나)
활동 내용
목 적
- 과제 나누기 (15분) :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학습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대인관계지능의 강화
- 롤링페이퍼 (30분) : 프로그램을 통하여 알게 된 서로의 장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본다.
- 자기이해 및 자아존중감 형성에 도움
- 대인관계지능의 강화
- 사실은 대단한 나 (15분) : 프로그램을 통하여 느낀 나의 장점이나 강점은 무엇인지 되짚어본다.
- 자기이해지능의 강화
- 자기유능감 및 자기효능감 증진
- 과제 <미래의 나에게 보내는 편지>
- 동기의 재확인
11회기 : 개인상담
활동 내용
목 적
- 회기별 과제 유형, 상담 참여 시의 행동 등에 대한 전문가의 관찰과 다중지능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참가자에 조언
- 자기이해
- 목표와 동기의 재확인
-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학습을 즐겁게 받아들이면 근면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이 시기 어린이가 정상적으로 근면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열등감을 형성하게 된다. Ⅳ. 아동기의 인지 발달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능력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인다. 좀더 세련된 방법으로 상징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사물의 한 측면에만 집착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동시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유아기의 직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이론에 따르면, 일반 지능만으로는 Gardner가 제시한 9가지 지능중의 어느 분야의 지능을 더 높게 타고 났는지, 또한 이 9가지 지능 중의 어느 지능이 더 발달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중 지능 이론은 흔히 적성이라 부르는 개념과 비슷한 것으로서 각각의 지능의 발달정도를 확인하려면 각 분야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Sternberg는 영재성을 자신이 제시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학습자애, 성격장애, 우울증, 열등감 등의 정신 병리적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 아동기의 문제행동과 정신 병리적 문제는 아동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을 돌보는 부모나 가족들에게도 어려움과 고통을 주며 그대로 방치해 둘 경우 청소년 비행에 관한 서비스의 필욜ㄹ 증가시키거나 문제행동과 정신병리가 성인기까지 지속되거나 더 큰 정신 병리적인 문제로 확대될 수 있고 그들 자녀의 건강과 행복도 해치게 된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지능을 적절한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2. 교육사상의 배경 1) Project Zero2) 다중 지능의 8가지 기준3) 다중 지능의 준거3. 교육내용 1) 상징 및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2) 인성지능3) 다른 지능의 존재 가능성Ⅲ.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을 출간하였다. 이어 1963년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