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형태요법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서론

제 2절 주요 개념들
1. 인간관
2. 현재성(The now)
3. 미결사항(Unfinished Business)

제 3절 치료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4. 치료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제 4절 적용:치료 테크닉과 절차
1. 형태요법의 테크닉
2. 개인과 집단요법의 적용
3. 학교에의 적용 : 교수-학습과정
본문내용
제 1 절 서론

프레드릭 페를즈(frederick Perls)
형태요법이란 개인이 성숙되기를 희망한다면 생활에 있어서 그들 자신의 길을 찾아야 되며,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해야 된다는 전제에 바탕을 둔 실존주의 요법의 한 형태이다. 자각의 원리 위에서 실천되는 것. 지금-여기(here-and-now)에서의 행동과 경험이 무엇(what)이며 또 어떠한(how)가에 관심의 초점을 둔다. 형태요법은 기본적 가설은, 사람은 각자의 생활문제를 효율적으로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며, 치료자의 중심적 과제는 내담자들이 현재에 있어서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자신들 스스로가 어떻게 방해하고 있는가를 자각하도록 도움으로써 지금-여기(here-and-now)에서 그들 자신의 존재를 완전히 경험하도록 돕는것 기본적으로 해설적인 방법이 아니라 되도록이면 내담자들이 그들 자신의 치료를 수행케 하는 것. 내담자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해석을 하고, 직접적인 진술을 하고 내담자는 그들의 과거로부터 미결된 사항들과의 투쟁을 지금-여기(here-and-now)에서 경험하도록 권장. 갈등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것으로 점차 그들 자신의 자각의 수준을 확대시키는 것.

제 2절 주요 개념들

1. 인간관
형태요법의 입장은 실존주의 철학과 현상학에 뿌리를 박고 있다. 자각(awareness)을 확대시키거나, 개인의 책임을 받아들이거나, 인격(person)의 통합 그리고 자각을 방해하는 방법을 경험하는 등의 개념들을 강조. 자각의 회복과 자아 속의 양극성과 분열을 통합하는데 초점을 둔다. 분석이 아니라 통합에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개인적 성장을 충분히 할 수 있을 만큼 강해질 때까지 단계적으로 이 방법을 계속한다. 개개인의 책임을 질 수 있고 통합된 인간으로 충분히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개입과 도전으로써 개인이 통찰과 성장을 향해 나아갈 때 필요한 지식과 자각을 얻도록 돕고 있다. 개인은 성숙에의 장애를 인식하고 경험하게 될 때, 그 장애에 대한 자각이 증진되며, 더 한층 진지하고 생생하게 존재에 대한 잠재력을 고무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스트레스의 정의, 원인, 해소 관리법에 관해
  • 상담가를 찾아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다.스트레스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1) 생각과 표현바꾸기(1) 부정적 생각과 표현바꾸기(2) 사고 정지법① 원하지 않는 생각이나 부정적인 생각이 날 때, 그만이라고 말하거나 다른 전환법을 사용하여 원하지 않은 생각을 지워버리는 기법② 사고정지법의 단계- 부정적인 사고를 탐색한다- 자신이 경험한 많은 스트레스 상황을 탐색해 본다- 사고를 떠올린다- 그만이라고 말한다- 사고를 차단한다- 바람직한

  • 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사회적 압력이나 문화에 저항하며 특정 문화를 초월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최승희․김수옥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순남 199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2000행동 치료사 연수자료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지도 2001 Ⅰ.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Ⅱ.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Ⅲ. 학습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Ⅳ. 인본주의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Ⅴ.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 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사회적 압력이나 문화에 저항하며 특정 문화를 초월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최승희․김수옥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순남 199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2000행동 치료사 연수자료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지도 2001 Ⅰ.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Ⅱ.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Ⅲ. 학습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Ⅳ. 인본주의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Ⅴ.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 아동기 불안장애와 우울증, 반응성애착장애 원인과 치료
  • 형태의 야생아이다. 이혼으로 우울증을 앓게 된 엄마는 8개월간 아이를 방치했고, 그 결과 은지는 울음소리조차 낼 수 없는 아이가 된 것이다. 숨이 차 힘들다며 울면서 축구를 한다는 성민(가명)이는 일하는 엄마 대신 수많은 양육자를 거치며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아이가 되었다. 화가 나면 아빠 얼굴에 장난감을 던져버리는 난폭한 행동에도 서슴없다. 4세의 영훈(가명)이 또한 말을 배울 시기 하루 종일 TV만 보며,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지

  • [현실요법] 현실요법 이론과 현실치료
  • 요법의 적용1. 권장사항2. 금지 사항3. 기타 권장 사항Ⅷ.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1. 욕구바램지각 탐색하기 (WANT)2. 전행동과 행동 방향 탐색하기 (DOING)3. 바램행동계획에 대한 자기평가하기 (EVALUATION)4. 계획하기 (PLAN)Ⅸ. 결론Ⅰ. 서론현실요법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였던 William Glasser에 의해 정리, 보급되었다. 1965년에 발행된 현실요법(Reality Therapy)이 전통적인 정신치료 형태에 도전을 던진 이래 그의 이론과 실천기법은 많은 논란 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