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주차난, 주차 관련 제도, 주차시설, 주차형식, 주차이용, 주차장법] 주차난과 주차 관련 제도, 주차시설, 주차형식과 고려사항, 주차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주차장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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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차난과 주차 관련 제도

Ⅱ. 주차시설
1. 기능
2. 설계 요점
3. 주차 방법
4. 경사로

Ⅲ. 주차형식과 고려사항
1. 주차형식 분류
1) 평행주차
2) 30도 주차
3) 45도 교차식 주차
4) 60도 주차
5)직각주차
2. 주차형식 선정시 고려사항
1) 적합한 주차형식의 선택
2) 주변상황의 고려
3) 주변 교통상황

Ⅳ. 주차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주차관련 요소
1) 주차요금
2) 주차거리
3) 주차장 설치위치
4) 주차장 유형
2. 사회 경제적 요소
1) 소득
2) 직업
3) 차량보유대수
4) 차종
5) 차량 보유년수
3. 주거환경적 요소
1) 주거지역의 형태
2) 가옥의 형태
3) 차도 유효폭
4) 차고지 확보 여부

Ⅴ. 주차장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차난과 주차 관련 제도
선진국도 주거지 주차난을 해결하는데 많은 고민을 했다. 유럽 쪽은 우리나라의 거주자우선주차제와 비슷한 주차허가제를 택했으며 일본은 보다 강력한 차고지증명제로 성공을 거뒀다. 영국 런던시는 66년 가장 복잡한 100㎢를 주차관리지구로 지정, 노상주차를 전면금지했다. 대신 거주민에게는 노상구획선을 그어 저렴한 요금으로 주차를 유도하고 비거주자에게는 단시간 주차만을 허용했다. 영국은 이 제도로 주택가 불법주차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독일 아헨시도 비슷한 제도를 도입, 승용차 이용을 억제했으며 캐나다 해밀턴시는 주거지내 방문객의 주차수요를 줄이기 위해 주차허가제를 도입했다. 아헨시는 주민들이 자치적으로 시간대와 구역을 결정하도록 해 주민과의 마찰을 줄였다.
주차현실이 우리나라와 비슷했던 일본은 차고지증명제를 채택했다. 차고가 없으면 차를 소유할 수 없는 이 제도는 62년 도쿄(東京)도에서 시작돼 지금은 거의 일본 전역에서 실시되고 있다. 시행초기에는 차량판매업자가 한군데의 주차장을 계약해 놓고 수십 대 씩 판매하는 등 허위주차장 보유신고가 많았으나 당국이 컴퓨터에 주차장 현황도면을 입력, 불법주차를 줄였다. 일본의 차고지증명제는 차츰 자리가 잡혀 10년 만에 이면도로의 불법주차는 완전히 사라졌다. 시민들도 주차장이 없으면 집이 팔리지 않는데다 세를 주기도 어려워 아무리 작은 집이라도 주차장을 만드는 것을 당연시하게 됐다. 아파트 주변을 3~4 바퀴 계속 돌고 있는 차. 이 차는 왜 아파트 길을 계속 돌고 있는 것일까? 이 차가 택시일까? 아니다. 이 차는 아파트 차로써 아파트에 주차할 공간을 찾기 위하여 이렇게 주변을 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결국은 찾지 못하고 다른 아파트주변을 또 돌고 있다.
이러한 단적인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 우리나라 주차난은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서울시의 총 차량대수의 57.1% 가량 주차장에 수용할 수 있다. 결국 나머지는 어디든 비집고

참고문헌
김승국 / 수도권 주차시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김종률 / 서울시 주차문제에 대한 해소방안,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동명기술공단 / 주차장 법규 및 업무처리 요령에 관한 주차실무 편람, 1991
서울시 / 노상주차장 관리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999
서울시정개발 연구원 / 주차수요 관리방안 연구, 1995
성순효 / 한국 주차산업의 현대화 추진방향 및 경제적 효과, 2004
임춘 / 택지개발지구 주차장 적정 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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