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상산, 생산] 생산과 재생산, 단순재생산의 요소, 단순재생산의 결과, 자본주의적 재생산, 문화재생산과 사회재생산의 비교, 재생산의 위기와 여성, 재생산과 여성인권, 데스튜트 드 트라시의 재생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산과 재생산

Ⅱ. 단순재생산의 요소

Ⅲ. 단순재생산의 결과

Ⅳ. 자본주의적 재생산

Ⅴ. 문화재생산과 사회재생산의 비교
1. 문화재생산 이론
1) 영향
2) 내용
3) 해석 방법
2. 사회재생산 이론(문화재생산 이론 + 경제 재생산 이론)
3. 문화재생산론과 사회재생산론의 비교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3) 공통점

Ⅵ. 재생산의 위기와 여성

Ⅶ. 재생산과 여성인권
1. 체외인공수정(In-vitro-Fertilisation)
2. 유전자진단
3. 배아 줄기세포 연구(Embryonale Stammzellforschung)

Ⅷ. 데스튜트 드 트라시의 재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산과 재생산

세계은행의 성장에 대한 접근은 사회적 재생산이 생산과정에서 언제나 어떤 자율성도 갖고 있지 않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의 문제점은 사회적 재생산이 상품원리에 따라 조직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회적 재생산이 가축 생산과 같은 원리로 모델화 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어리석을 것이다.(여성과 남성이 아이들을 돌보는 위험, 비용이 너무 높다고 냉정하게 썩게 내버려둘 수는 없듯이) 즉 사회적 재생산은 상대적으로 자율적이며 시장지향적 상품생산으로 환원되지 않는 그 자신의 규범, 절차, 강제와 선택의 유형들을 가진다. 케인즈주의적 완전고용모델의 강점은 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사이의 조정문제를 인식한다는 것이다. 성장에 대한 케인즈주의자들의 접근은 정부가 경제정책을 통해 생산을 조작하여 주어진 사회적 재생산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이처럼 계획된 발전을 통해 노동에 대한 총수요를 증가시키는 것만으로는 사회적 재생산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즉 인간 발전의 핵심에 있는 임금노동과 무임금 재생산노동을 남성과 여성 사이에 균형 잡힌 배분을 보장하지 않는다.(남성 생계부양자 모델에 근거할 경우 노동에 대한 총수요를 증가시켜 여성이 임노동에 참여하여도 여성은 여전히 재생산 노동을 전담하게 된다)
따라서 생산과 사회적 재생산의 젠더 균등한 조정은 여성의 일과 남성의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젠더화된 규범, 향후 소비 수요의 증가율뿐만 아니라 생산영역이 사회적 재생산영역과 관련되는 방식에 대한 투자자의 예상을 전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재생산의 상대적 자율성의 범위와 한계, 그리고 젠더화된 규범과 제도가 강화되거나 해체되거나 재구성되는 방식을 볼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성장과정에서 생산과 사회적 재생산이 어떻게 상호결정 하는가에 대한 더 많은 경험적 역사적 연구가 필요하다.
재생산에 대한 고려는 페미니즘 전략과 관련해서도 결정적인 함의를 갖는다.

참고문헌
△ 명진숙(2003), 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여성운동의 대응과 쟁점, 생명공학과 여성 한국여성학회월례발표회 자료집, 한국여성학회
△ 박은정(2000), 생명공학시대의 법과 윤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조주현(2003), 재생산신기술과 여성의 재생산권, 생명공학과 여성 한국여성학회월례발표회 자료집, 한국여성학회
△ 조은(2001), 문화자본과 계급 재생산: 계급별 일상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 피에르 부르디·장 클로드 파세롱, 재생산
△ H.진티스·S.보울즈, 교육이론에서의 모순과 재생산
△ Willis Paul, 김찬호·김영훈 역(2004), 학교와 계급재생산, 이매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생산자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신임적 위임을 적극 활용하라. 신임적 위임은 다음의 5가지 사항을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1. 기대 성과 : 어떻게가 아닌 무엇, 무슨 성과가 기대되는지를 명확히 이해.2. 실행 지침 : 위임받은 사람이 어떠한 조건 하에서 일하는 지를 반드시 밝힌다. 3. 가용 자원 : 이적, 재정적, 기술적 가용 자원을 밝힌다. 4. 성과 확인 : 결과 평가의 기준과 평가 시기를 정한다.5. 상벌 결과 : 인센티브와 반대 급부를 확실히

  • 90년대 시인론 레포트
  • 결과에 더욱 관심이 큰 것이 자본주의의 논리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농민의 생산 노동을 온전히 설명해 내지 못한다. 가)의 첫 행의 절망은 몰락해 가는 우리의 농촌 사정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단어이다. 벌모를 다 심고 난 저녁 시간에 느끼는 감정이 가슴 뿌듯한 만족감 또는 희열이 아니고 절망이라는 것은 비극적인 농촌의 현실을 웅변하는 것이다. 그런데 화자는 뜻밖에도 이러한 절망의 끝에 풀잎이 칼 끝으로 일어서는 것을 본다. 풀은 전통적

  • 경제사상과이론2B)중농주의의 개념과 내용 및 케네의 경제표에 대하여 논술하라0k
  • 생산적이며, 셋째 경제표를 중심으로 거시경제적 순환체계의 분석에 있다. 그들은 당시 세계에 대하여 통일척인 태도를 보였고 또한 통일된 학설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경제학설 사상 최초의 학파로 인정되고 있다.18세기 중엽의 유럽사회는 경제사적으로 볼 때 중상주의정책을 통하여 본원적 자본축적이 이루어져 근대산업자본주의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이 단계에 이르면 이러한 통제와 간섭, 구태의연한 인습은 오히려 자유로운 산업자본의 성

  • [경제사상과이론 2B형] 중농주의의 개념과 내용 및 케네의 ‘경제표’에 대하여 논술하라
  • 사회적 기능, 총생산물과 순생산물의 구분, 지주,농민, 상공업자의 사회적 계급구분, 순생산물의 기준, 필요화폐수량의 산정, 사회계급간에 있어 부의 유통과 교환에 관한 분석 등으로 중농주의적 견해를 제시했다.2) 중농주의의 경제이론(1) 농업생산론중농주의학파 학설 중 기본사상의 하나는 순생산물을 기초로 하는 재생산론이다. 순생산물이란 새로이 창출된 총생산물로부터 그 생산에 소요된 총지출을 뺀 잉여로 규정하고 있는데, 케네는 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