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 통일한국]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와 정치상황,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의 필요성,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의 개선과제,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남북한 경제협력 및 통합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레포트)
- [행정개혁] 행정개혁의 현황과 과제 및 향후 시사점 분석
- [비교행정론] 독일 행정
- [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남북통일][남북관계][독일통일][독일][통일]통일교육의 원리, 통일교육의 기법, 통일교육의 유의점, 통일교육의 실상, 독일의 통일교육이 주는 시사점,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 [북한경제] 북한의 경제개방 역사, 북한의 실리주의적 경제관, 북한의 경제개혁 조치의 방향과 의미, 북한의 경제개혁조치의 주요 내용, 북한의 경제력 회복을 위한 대내적 자구노력, 북한의 경제개혁 조치 평가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와 정치상황
Ⅲ.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의 필요성
Ⅳ.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의 개선과제
1. 정부형태
2. 정당제도
3. 의회제도
4. 중앙정부-지방정부 관계
Ⅴ. 남북통일(통일한국)에 대비한 권력구조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반도의 통일은 반드시 평화적인 방법으로 달성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그 어떤 경우에도 동족상잔의 무력에 의한 통일은 막아야만 한다. 만약 남북한이 전면적인 무력충돌을 하게 될 경우, 양측이 보유하고 있는 가공할 무력수단들은 남북한 모두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혀, 결국 한민족 전체의 패배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다 하더라도, 남북한간의 진정한 화해와 협력을 적극 도모하면서, 이질화된 남북한 사회를 점차 동질화시켜 나가는 방향으로 통일을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할 때 통일 이후 당면하게 될 각종 후유증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일단 통일과정에 돌입하면, 정치통합과 관련하여 당시 정치적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합한 권력구조를 모색하는 일이 급선무이다. 여기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남북한의 이질성을 고려한 차원에서 통치의 효율성과 국민의 화합성을 동시에 염두에 두고 권력구조를 모색해야 한다는 사실이이다. 또한 정치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인구비례 원칙을 고수해야 할 것이다. 한편 권력배분에 있어서는 남북 양측에 의한 1:1식의 정치권력 배분형태를 지양해야 한다. 이러한 초기 예멘 방식의 정치통합은 통일에 대한 합의는 용이하게 할지 몰라도 통일정부의 비효율성과 정치적 혼란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형식적인 평등원칙에 입각한 권력 배분 방식은 철저히 배제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무엇보다도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사실은 통일한국이 무엇보다도 민족의 통합이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국민화합에 기여하는 권력구조를 모색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통일한국의 권력구조를 모색함에 있어서 단기적으로는 정
- 참고문헌
-
김공열, 북한관료제론, 서울: 대영문화사, 1993
박호성·이종찬 외, 한국의 권력구조 논쟁Ⅱ, 풀빛, 2000
심지연, 남북한 통일방안의 전개와 수렴, 돌베개, 2001
유석렬, 남북한 통일론, 법문사, 1994.
이원섭, 새로운 모색, 남북관계의 이상과 현실, 한겨례신문사, 1997
이한빈, 통일한국을 위한 경국책, 박영사, 1991
양영식, 통일정책론, 박영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