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담론이론, 문화담론이론, 하버마스의 담론이론, 푸코의 담론이론] 정책담론이론과 문화담론이론 및 하버마스의 담론이론 그리고 푸코의 담론이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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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책담론이론

Ⅲ. 문화담론이론

Ⅳ. 하버마스의 담론이론
1. 보편적 화용론(universal pragmatics)
2. 담론검증과 논증구조
3. 의사소통적 합리성

Ⅴ. 푸코의 담론이론
1. 지시체계의 형성
2. 서술주체의 제도적 위치
3. 담론의 주변영역
4. 서술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담론은 원칙상 의미를 생산하고 교환하는 인간의 모든 실천 행위를 가리킨다.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 실천 행위부터 그림, 건축 등 다양한 표현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것이 의미 실천 행위인 한에서 모두 담론인 것이다. 그러나 대중적으로 주된 의미 실천 양식은 언어이고 보면 그런 측면에서 담론은 언어의 실천적인 측면을 다루는 언어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언어 이론이라고 해서 언어 자체를 연구하는 이론이라는 뜻이 아니라 언어를 연구의 중심부에 놓는 이론이라는 뜻이다. 이런 측면에서 언어 자체에 대한 이론이라 할 수 있는 구조주의 언어학이나 변형생성문법 등의 이론과는 층위가 다르다.
결국 이 글에서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언어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 관점(시각)의 정립이다. 따라서 담론에서는 언어를 사회적 실천 행위로 본다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되새겨 보아야 한다. 그것은 언어는 고정적인 체계가 아니라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사람들의 능동적 행위의 결과라는 것이다.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언어행위가 담론인 셈이다. 그러므로 담론은 구체적인 언어 현상을 중요시 여긴다. 우리나라 국어사전에 실려 있는 몇 십만의 어휘는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다. 그 많은 어휘를 사람들이 어떤 사회적․제도적 관계 속에서 어떤 방식으로 쓰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추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랑그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삼은 쏘쉬르식의 구조주의(형식주의) 언어학이나 선험적이거나 관념적인 언어능력을 연구의 대전제로 삼은 변형생성문법은 구체적인 언어 실천 행위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다는 데서 담론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더불어 생각해 볼 것은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이다. 언어 실천 행위는 단순한 개인적 발화가 아니라 사회적 행위이거나 아니면 그것을 전제로 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계는 사회언어학적 관점과의 대비를 통해서 더욱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담론에서는 󰡐언어는 사회를 반영한다󰡑는 사회언어학적 명제를 비판한다는 점이다. 사회언어학은 이익섭에서 정리된 대로 󰡒언어를 사회와 유리된 모습, 일종의 추상적인 체계로서가 아니라 바로 그 사회 속에서의 언어 사용을 관찰의 대상으로 삼는,

참고문헌
강내희 - 담론의 안팎: 몇 가지 담론이론에 관한 소고, 인문학 연구 17집, 중앙대 인문과학 연구소, 1992
김현 -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 문학과 지성사, 1994
백승균, 이진우 역 - 하버마스이 담론이론과 진리이념,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 이론, 서울 문예출판사, 1996
박구용 - 하버마스 담론윤리학의 현실적 적용가능성, 범한철학, 2001
올리비에 르불, 홍재성․권오룡 역 - 언어와 이데올로기, 역사비평사, 1994
윤평중 - 논쟁과 담론, 생각의 나무, 2001
채호기 - 담론 분석의 이론과 실제, 문학과 지성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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