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체사상, 북한, 주체사상] 북한 주체사상의 개념과 의의, 북한 주체사상의 특성,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과정, 북한 주체사상의 실태, 북한 주체사상적 주체문화, 북한 주체사상을 보는 시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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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북한 주체사상의 개념과 의의

Ⅲ. 북한 주체사상의 특성

Ⅳ.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과정

Ⅴ. 북한 주체사상의 실태

Ⅵ. 북한 주체사상적 주체문화

Ⅶ. 북한 주체사상을 보는 시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체사상은 북한정권 수립 이후의 역사와 통치 엘리트의 통치철학과 정권수립 이전의 전통의 영향력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주체사상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지닌 주체사상은 그 동안 북한체제 내에서 첫째, 김일성 우상화와 국가 신앙적 차원의 정통성 확보와 체제유지 기능 둘째, 혁명과 건설을 위한 대중동원의 극대화 기능 셋째, 대남혁명과 통일노선의 합리화 및 대외정책의 정당화 기능 넷째, 권력세습의 정당화 기능 다섯째, 국내외적 도전에의 자기방어 기능 여섯째, 북한 사회구성원의 일체감 조성 및 사회통합의 기능 등을 수행해 왔다. 특히 주체사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엇보다도 북한의 권력구조에서 김일성 개인의 권력체제가 확고히 유지되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항일혁명전통의 개조, 김일성 가계에 대한 미화 및 절대화작업을 우선 과제로 하는 정치사회화 과정을 통해 주체사상의 수령론을 정립해 왔을 뿐 아니라 절대적 권위와 무조건적 복종과 충성이 창출되도록 함으로써 김일성 유일체제를 구축하는 데 기여해 왔다. 또한 주체사상은 이와 관련하여 권력세습체제의 합리화 기능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북한체제는 사회주의 건설의 각 단계마다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김일성 수령체제의 계승적 성격을 더욱 분명히 해 왔으며 이와 더불어 후계자의 유일적 지도체제의 논리전개와 정당성 확보를 위해 후계자론, 수령론, 혁명적 수령관 등을 개발하여 이 사실을 주민들에게 꾸준히 학습시켜 왔는데 이러한 노력이 세습적 권력승계를 합리화시키고 기정사실화하는 효과를 산출해 왔다. 주체사상은 주민들을 `우리식 사회주의` 이론으로 교화시켜 견고한 단결을 맺게 하는 결합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대중동원의 극대화 기능을 추구해 왔다.
또한 수령에 대한 충성심, 혁명동지간의 형제애라는 가치 주입을 통해 체제운영원리의 하나인 집단주의 정신을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으며 기초한 인내심 강조는 대내외적 도전에 대한 자기방어의 기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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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치형·강석찬·김광인·이기동(1999), 북한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소치형 외(2002), 북한의 이해, 건대출판부
안찬일(1997), 주체사상의 종언, 을유문화사
이진경 외(1989), 주체사상비판1, 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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