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 고찰과 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의 선교 및 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의 활동 심층 분석(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 교회,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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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로교회

Ⅲ. 감리교회

Ⅳ. 침례교회

Ⅴ. 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의 선교
1. 장로교회의 선교
2. 감리교회의 선교
3. 침례교회의 선교

Ⅵ. 장로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의 활동
1. 장로교회의 활동
2. 감리교회의 활동
3. 침례교회의 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회는 신앙인들의 모임, 사귐 혹은 공동체이다. 그렇지만 여기에는 또 하나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교회를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으로 생각할 때, 마치 교회의 창설자가 신앙적이고 사교적인 신앙인들인 양 착각이 일어나기가 쉽다. 물론 그리스도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사귐이 없다면, 분명히 교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 오늘 날에도 우리는 신앙적이고 사교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아름다운 교회를 설립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교회상은 어디까지나 교회를 인간의 눈으로 본 것이다. 즉 교회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이다. 그렇지만 교회는 단지 사회적인 실체만이 아니라 신학적인 실체이다. 즉 교회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역사적인 활동(창조-해방-구원)에 의해 생겨난 공동체이다. 즉 교회는 같은 감정, 신앙, 신조, 교리,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이를 보호하고 계승하기 위해 모인 사회적 결사단체가 아니라, 세계를 창조하시고 해방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총의 산물이다. 교회는 경건한 신앙인의 집단이기 이전에 하나님에 의해 설립되고 유지되며 갱신되는 하나님의 공동체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의지에 기초한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본성을 닮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교회는 `공동체로 계신 하나님`을 닮고 있다. `공동체로 계신 하나님`이라는 말은 신학자 칼 바르트가 썼던 말인데, 이 말은 하나님이 혼자로 계신 분이 아니라 삼위일체를 이루시는 분이라는 것을 신학적으로 표현하는 말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하나님은 이미 그 자신 안에서 코이노니아(사귐)을 이루시는 분이다. 그래서 현대신학자 몰트만은 이 하나님의 삼위일체를 `사회적 삼위일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깨달아야 할 소중한 진리의 하나는, 바로 우리가 신앙하는 하나님은 언제나 공동체를 향한 의지를 갖고 계신 분이라는 사실이다. 하나님은 결코 홀로 계신 분이 아니라 공동체를 창조하시고 보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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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인수(1998), 간추린 한국교회의 역사, 한국장로교출판사
◎ 김홍기(2003), 감리교회사, 도서출판 kmc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2002), 헌법, 서울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출판국
◎ 이원규(2000), 한국 기독교의 사회변동적 기능, 한국사회발전과 기독교의 역할, 서울: 한울
◎ 안교성(2001), 한국장로교 선교전략, 신교와 신학 제 8집
◎ 오시영, 교회의 분열과 재산귀속관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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