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아렌트, 정치, 정치이론, 정치적 영역, 공론장] 정치의 개념 고찰과 한나아렌트의 정치이론, 한나아렌트의 정치적 영역, 한나아렌트의 공론장, 한나아렌트의 정치에 대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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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치의 개념

Ⅲ. 한나아렌트의 정치이론
1. 방법론
2. 인간에 대한 가정
1) 복수성(plurality)
2) 아렌트의 행위(action) 개념 분석 : 노동(labor)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3. 아렌트 정치이론의 주요개념 분석
1) 고전적 의미의 공적(public) / 사적(private) 구분
2) 사회적인 것의 등장
3) 정치적인 것(the political)의 개념 규정

Ⅳ. 한나아렌트의 정치적 영역

Ⅴ. 한나아렌트의 공론장
1. 행동의 영역으로서의 공론장
2. 공론장의 권력

Ⅵ. 한나아렌트의 정치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렌트에게 정치와 권력은 항구 불변의 것이 아닌 우리 인간들의 참여 속에서 만들어지는 열린 공간과 개방적인 집단의 권력, 힘인 것이다. 『인간조건』(The Human Condition)이란 저작을 중심으로 살펴 볼 아렌트의 공론장 개념은 기존의 입장과는 전혀 다른 위치에서 정치와 권력을 바라볼 것을 주장한다. 정치를 입법부나 행정부 같은 확고부동한 국가기구에서 행해지는 거대한 일이나, 이 속에서 행해지는 투입-산출-피드백 같은 유형화되고 고정화된 형태로 파악하는 것이 기존의 것이었고, 여기서 권력은 한 기관이나 개인에 집중되어 있거나 억압적이고 통제적인 것으로 파악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아렌트는 정치가 우리 인간들 주변에 항상 잠재해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모여 공동의 일에 대해 발언하고 행동하는 가운데 정치의 영역은 탄생한다고 말한다. 거대한 조직, 건물, 인원 등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수는 비록 적을지라도 함께 모여 의사소통과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또 여기서부터 통제적이며 억압적이지 않은 소통적 권력이 나온다. 현대 정치의 문제는 무엇인가? 혁명이건 개혁이건, 참여 정치건 대의 정치건 그 실제 운영이 대다수 시민 구성원들과 동떨어진 채 이루어지고 있는 큰 정치인 것이다. 이제 그 구성원들과 담지자들이 소외되어 있던 정치를 그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그것이 우리 주변의 이웃들과 일반 시민들이 모여 생활하는 공동체와 공적 공간, 그리고 열린 공간 속에서의 정치이고 시민사회 내의 다양한 연합과 그 네트워크 속에서 참여하는 정치이다.
그러나 그는 이것이 다시 큰 정치로 즉, 엘리트와 전문가 그리고 참여자들만의 정치로 돌아갈 위험을 직시했고, 또한 작은 정치의 강조 하에 국가권력의 약화로 경제 권력과 같은 다른 사(私)권력이 강해질 수 있음을 간파했다. 이에 그는 억압으로 다가오지 않는 국가와 자원의 재분배에 이바지하는 국가권력의 필요성을 주장했고, 참여 정치는 대의정치와 항상 함께 있어야 함을 역설했다.

참고문헌
◎ 김비환(2003), 아렌트의 정치사상에서 정치와 법의 관계 (Politics and Law in the Political Thought of Hannah Arendt) 민주공화주의체제에서의 법의 본질을 중심으로 (with a special Emphasis on the Ideal Nature of Law in Democratic Republican Political Order), 법철학연구 (Korean journal of legal philosophy), 한국법철학회
◎ 김선욱(2001), 한나 아렌트의 판단이론과 의사소통적 합리성,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연구
◎ 김선욱, 한나 아렌트의 정치 개념(Hannah Arendt`s Concept of the Political)
◎ 서유경(2000), 한나아렌트의 정치행위(Action) 개념분석, 정치사상연구
◎ 안청시(1994), 정치학, 서울: 대왕사
◎ 진덕규(1997), 현대정치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 한나 아렌트(2001), 인간의 조건,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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