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주의와 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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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Ⅰ. 현대 사회의 연애방식

본 론

Ⅱ. 소비주의와 연애

1) 소비주의란 무엇인가?
2) 연애와 소비주의를 어떻게 연관 지을 수 있는가?

Ⅲ. 연애와 소비를 결합 시키는 사회

1) 사회가 원하는 커플의 모습
2) 시장(Market)으로써의 연애

Ⅳ. 소비주의 이용과 조장

결 론

Ⅴ. 가볍지 않은 연애를 위해
본문내용
Ⅰ. 현대 사회의 연애방식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물질적인 풍요와 광고의 범람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의심이나 생각 없이 소비를 하나의 커다란 가치로 여기고 있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 연애에 있어서의 소비 형태와 그것이 어떻게 소비주의와 연결되고 기업이 그것을 어떻게 조장하고 이용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먼저 우리는 가상인물 김철수 씨를 통해 연애에서의 소비문화에 대해 살펴보자.

김철수 씨는 며칠 전부터 준비해 오던 것이 있다. 바로 여자 친구의 생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계속 고민을 하고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다. 김철수 씨의 머릿속엔 온통 '무엇을 사줘야 할까?' 혹은 ' 어떤 이벤트'를 해야 할까만 고민되고 있었다. 철수 씨는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다. 그는 인터넷 사이트를 뒤지던 중 광고 하나를 보았다. '아직도 여자 친구 생일 때문에 고민 하십니까? 이 선물이면 본인의 마음이 전달될 것입니다. 모든 게 다 준비 돼 있습니다.' 라는 문구였다. 김철수 씨가 그 사이트를 들어가 보니 정말 하나의 세트로 모든 이벤트 물품들이 준비되어있었다. 김철수 씨는 아무런 고민 없이 바로 그 이벤트 세트를 구입하였다. 그 세트에는 촛불200개, 비누로 만든 장미꽃, 그리고 생일축하 메시지가 새겨진 하트모양의 전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 근처 빵집에서 특별히 장미 모양의 케이크를 주문했다. 10만원이 넘는 돈을 들인 철수 씨는 이정도면 여자 친구가 좋아하고 남들에게도 절대 밀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철수 씨는 또 그날 여자 친구와 저녁을 함께 하기 위해 비싼 패밀리 레스토랑을 예약했다. 그는 이렇게 선물과 이벤트 비싼 저녁으로 자신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고, 여자 친구도 행복해 할 거라고 확신했다.

이 예를 통해 우리는 단적인 연애에서의 소비주의를 살펴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애정 표현의 매개물로써의 물질을 벗어나지 못한다." 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바로 이런 인식이 소비주의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그럼 이런 인식을 갖게 해준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 논의를 기업과 미디어가 어떤 방식으로 소비주의를 부추기며, 그들에 의해 우리는 어떤 소비주의 적인 연애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까지 확장하려고 한다.


Ⅱ. 소비주의와 연애

1) 소비주의란 무엇인가?

우리가 연애와 소비주의라는 글에서 가장 먼저 전제되고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이 '소비주의' 이다. 소비는 항상 부정적인 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점도 있는 것이 분명하다. 생필품의 소비는 우리의 생존을 가능하게 해주며 상품의 생산, 교환, 소비의 순환과정에서 일자리와 소득이 창출되어 근로자는 가족을 부양할 수 있게 된다. 박정자 씨는 " 생산자만 생산자인 것이 아니라 소비자 또한 생산자이고, 소비는 새로운 노동력이 된다. 그러므로 소비는 사적인 영역이 아니라 시민으로서 반 강제적인 의무가 된다." 박정자,『로빈슨 쿠루소의 사치』, 기파랑, 2006(2008년 판), 62쪽-
라고 표현했다. 이는 소비가 증가하면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생산자에게 투자를 유발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경제의 발전을 이룰 수 있게 한다는 점을 통해 소비가 긍정적이고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럼 소비주의란 무엇일까? 소비주의는 소비가 하나의 가치로서 자리 매김할 때 우리는 그것을 소비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의 정체성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과 우리의 모든 요소로부터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통해 우리의 정체성이 결정된다고 생각 한다면 이는 소비주의인 것이다. 소비주의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연예인 '서인영'을 들 수 있다. 서인영을 포함한 연예인들은 명품과
참고문헌
1. 박정자,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기파랑, 2006(2008년판)
2.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1991(2004년판)
3. Aldous Huxley, 『Brave New World』, Harper Torch Fiction/"International Edition", 2005(?), pp. 88-89
4. 차태호, 「매체 내 간접광고에 대한 고찰」,『정보디자인학연구 제 12집』
5. 김동기․이용학,「소비자행동분석」
6. 꿈지모, 「'연애 권하는 사회'와 자본주의 소비 문화」, 『여성과 환경』
7.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가치에 대한 참고문헌
광고 표현수단의 변천에 관한 통시적 연구:1960년대 이후 잡지광고를 중심으로
LG텔레콤 '꽃보다 커플링' 이벤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5&aid=0002042315
8. [KB카드] KB카드, 커플 최강전 이벤트 실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7&oid=098&aid=0000087022
9. 호텔, 유통 'PPL마케팅'짭짤..."'올인'커플이 묵었던 객실입니다"
http://blog.naver.com/yepp333/20002822835
10. [CF월드] PPL 마케팅 대박행진… 지지않는 ‘꽃남 효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20&aid=0002039234
11. MSNㆍ야후, PPL마케팅 `재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0075347
12. ppl 마케팅의 가치와 미래전망
http://blog.naver.com/jisangjel/500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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