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표절방송, 방송표절, 방송] 표절의 의미 고찰과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및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표절의 의미

Ⅲ.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Ⅳ.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1. 법적 문제
1) 내국민대우의 원칙
2) 무방식주의
3) 소급보호의 원칙
4) 상호주의 원칙
2. 윤리적 문제
3. 산업적인 문제
4. 사회적인 문제

Ⅴ.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 프로그램의 표절은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방송환경은 그 내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공적 영역으로써 전체 문화적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것은 문화적 생태계에서 영향을 받고 다시 그 영향을 되돌려 준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표절방송이 끼칠 수 있는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문화를 생태계로 바라보는 󰡐생태학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표절방송의 사회적 영향을 방송외적인 영향과 방송 내적인 영향으로 구분하여 논하고자 한다. 현행 저작권법은 그 제 1조에서 󰡒이 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저작권법은 창작자의 권리보호, 창작물의 공정한 이용, 문화의 향상발전이라는 세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법률이다.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저작물에 대해서도 법률상으로 일반적 요건을 규정하고 있다.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것이어야 하고, 창작물로서의 독창성 내지 창작성이 있어야 저작물로 인정될 수 있다. 그리고 타인이 감지하여 이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외부에 표현되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저작권법이 저작물에 대해 저작자의 독점적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 자산을 공중이 폭넓게 이용함으로써 문화적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규정이라 해석할 수 있다. 저작권법에서 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이라는 권리가 규정되어 있다. 우선, 저작 재산권은 저작물을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는 모든 권한은 저작자 자신에게 배타적으로 귀속됨을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자는 저작재산권으로 복제권(저작권법 16조), 공연법(동법 17조), 방송권(동법 18조), 전시권(동법 19조), 배포권(동법 20조), 2차 저작물의 작성권(동법 21조)을 갖는다.

참고문헌
- 김규(1993), 방송매체론, 서울: 법문사
- 김종태(1997), 표절 아니다ㅡ 납득할 수 없다, 한겨레신문
- 민영목(1997), 방송읽기-방송심의의 이론과 실제, 우신
- 이근영(1994), 방송프로 광고 베끼기 심각/저작권법 제소땐 속수무책, 한겨레신문
- 이창현(2004), 방송심의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ㅡ 무엇이 문제인가, 언론정보학회특별세미나 발표논문
- 한국방송개발원(1993), 국내방송의 외국 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 시장 개방 정책
  • 방송시장 개방에 대한 입장과 이에 따른 구제나 지원책들을 살펴보는 것은, 방송시장 개방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구체화하고 동시에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 하나의 방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고찰하여, 이에 따르는 문제점은 최소화하고 문화 정체성을 지켜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방송시장의 특이성과 중요성에 대한 제반적 이해방송의 디지털화 및 방송 ․

  • [언론학] 출판(책)
  • 과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출판업계도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출판 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전자출판 시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까지 전망해 볼 것이다.Ⅱ. 본론1. 매체로

  • 대부업 광고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식 연구
  • 방송되고 있는 대부업 광고의 정보 실태에 대해서 분석하고 소비자들이 광고의 정보를 올바르게 인식하였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대부업법에서 규제하고 있는 내용을 대부업광고에서 포함하고 있었지만 글자의 색상이 배경색과 비슷하고 크기가 작아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어려웠고 노출시간이 짧아 소비자들이 정보를 인식하기 어려웠다.한국소비자원의 편집부(2013) 논문에서는 대부업 온라인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조사배경과 현황,

  • [언론시장, 언론, 언론개혁] 언론시장의 상황변화, 언론의 문제점과 언론개혁의 역사, 한국의 언론개혁 운동 및 향후 언론개혁을 위한 과제 심층 분석
  • 언론시장의 상황변화, 언론의 문제점과 언론개혁의 역사, 한국의 언론개혁 운동 및 향후 언론개혁을 위한 과제 심층 분석Ⅰ. 서론Ⅱ. 언론시장의 상황 변화Ⅲ. 언론의 문제점1. 언론과 선거1) 계도성의 문제2) 공정성의 문제2. 언론인과 윤리의식1) 언론인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2) 인권침해현황3) 언론비리3. 언론과 문화1) 개방유토피아의 이데올로기2) 미국상류계급 지향성3) 언론과 스포츠 4) 언론과 정보제국주의4. 언론과 북한1) 남한신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점Ⅳ.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의 결과인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매우 다양하다. 교육 성취가 어느 한 두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