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부적응행동, 부적응행동, 부적응행동교정] 아동부적응행동의 개관, 아동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원인,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전략,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방안, 아동부적응행동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동부적응행동의 개관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원인
Ⅲ.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전략
1.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 자극을 제거하거나 변경하는 전략
2. 후속 자극을 변경하는 전략
3. 행동 교정 절차
4.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 교정 전략들
1) 소거
2) 차별 강화
3) 강화로부터의 고립(Time-Out)
4) 반응 대가
5) 과다 교정
Ⅳ. 아동부적응행동의 교정 방안
1. 사회적 행동의 학습은 이렇게 이루어진다
2. 물리적 환경을 먼저 검토한다
3. 발달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4. 교사의 세밀한 관심은 문제행동을 예방한다
5. 적절한 규칙을 잘 활용한다
6.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한다
7.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8. 아동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한다
9.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Ⅴ. 아동부적응행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아동부적응행동의 개관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큰 변화에 대비하여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현실적, 상황적 패러다임을 취하면서 학년별, 단계적 또는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이론이나 시각을 통합적으로 흡수하는 종합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현장의 교사들은 이러한 인간 형성 교육에 목표를 두고 노력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응 아동들은 학급활동에서 곤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다른 아동에게 피해를 주어 전체 분위기를 흐리게 하거나 학급활동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더불어 생활하지 못하여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지적능력이 낮으면서 동시에 사회적 적응력이 떨어져 다른 아이들이 수용하지 못하고 같이 어울려 생활하지 못하는 아동들도 같이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에 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도 어울려 생활할 수 있고 나아가 성장 후에도 사회적 적응을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문제 행동 수정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부적응 문제행동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실천 가능한 관계 증진 놀이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투입하고, 다양한 상담 활동의 실천을 통하여 부적응 아동의 바른 인성을 기르고,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의미와 원인
부적응은 개체와 환경이 서로 만족스럽지 못한 관계에 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심리학자들은 이 부적응의 원인을 자신의 성격 이론에서 찾고 있다.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성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간의 갈등 상황에서 자아(ego)가 어떻게 합리적으로 현명하게 조정해 나아가느냐에 따라 인성의 특성이 결정되며, 자아의 역할이 불안해지면 개인이 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Rogers는 부적응에 대해 지각된 자아와 유기체의 실제 경험 사이의 일치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주관적인 현실과 외적 현실, 실제 자아와 이성적 자아 사이의 일치와 불일치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형성되며 그 관계가 심하게 왜곡되면 부적응 증상을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Dullard와 Miller는 유아기나 아동기에 학습된 무의식적인 갈등이 나중에 생활에서 심각한 정서적 문제의 바탕이 되며 이것이 부적응의 근원이
- 참고문헌
-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교육아카데미, 1999
김지은·김진숙, 아동행동관찰, 양서원, 1999
김보경·조현춘·정대영·박영균,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 1995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해결 중심 실천방법, 이성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B. W. Taylor 저, 이재연·이옥 역, 아동문제, 교육과학사, 1990
Eric J. Mash 저, 조현춘 외 역, 아동이상심리학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20: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