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성격,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와 한국자본주의,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문제점과 대안,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방향과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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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성격

Ⅲ.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와 한국자본주의
1. 신자유주의와 김대중 정권
2. 초국적 자본에의 투항
3. 노동배제적 일방적 구조조정
4. 한국경제의 침체경향 장기화
5. 한국자본주의의 취약성 강화와 선택지
6. 신자유주의 경제정책과 전선의 이중화

Ⅳ.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문제점과 대안
1. 문제점
1) 김대중 정권의 개혁퇴행(=개혁의 외피를 쓴 신보수주의, 의사개혁주의)
2) 야당세력의 수구적․냉전적․반민중적 집권 프로젝트(=수구적 구보수주의)
3) 김대중 정권의 말기적 드라이브
4) 신보수주의 정권과 수구주의 야당간의 정권경쟁
2. 대안
1) 권력재편기의 기본경향
2) 정치주체와 선거국면
3) 진보운동과 선거국면

Ⅴ. 김대중정권(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방향
1. 민중진영 전체의 비상한 정치적 대응이 요청되고 있다
2. 민중진영은 200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대중적인 정치세력으로 서야 한다
3. 진보정당을 강화해야 한다

Ⅵ. 김대중정부(김대중정부) 권력재편기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정치는 1987년 6월 항쟁을 계기로 민주화를 향한 전환기적인 국면에 접어들었고 일련의 복잡한 과정 끝에 1992년 제14대 대통령 선거를 통해 문민정권의 탄생을 경험했다. 그러나 한국에서 문민정권의 탄생은 “군부 정권의 태내에서 탄생한 민간 정권”이라는 특수성을 체현하고 있었다. 이것은 대단히 기묘한 방식의 정치 변동으로서, 문민정권은 민간 대통령이라는 상징성과 군부 세력의 지지에 바탕 해서 창출된 권력이라는 내용성의 이중적 결과였다. 이것은 김영삼정권이 대통령의 상징적 역할을 중심으로 평가되는 ‘문민성’과 군부 중심의 지배 구조를 바탕으로 구군부세력과의 연속적 관계를 중심으로 평가되는 ‘군부성’이 공존하는 이중 권력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영삼정권의 이중성은 정권이 내부적으로 화합할 수 없는 이질적인 두 요소를 권력의 축으로 설정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민성과 군부성의 어느 축이 강조되느냐에 따라 정권의 성격에 변화가 발생한다. 정권 초기 단계에서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추진되었던 각종 개혁의 원천은 문민성의 발로인 반면 개혁의 중단과 권력 정치로의 복귀는 문민성이 구시대적 지지 기반인 군부성에 의해 제약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게다가 국정 운영과 개혁 등에서 나타난 현정권의 일련의 전술적 실패, 정적에 대한 선별적 대응 등 정치적 형평성의 상실, 그리고 대통령의 통치 형태상의 일관성의 상실과 권위적 태도 등 비본질적인 측면들이 본질적인 측면인 개혁과 문민성을 상당한 정도로 침해함으로써 문민정권의 한계를 심화시켰다. 김영삼정권의 군

참고문헌
◇ 김욱, 김대중의 끝나지 않은 이야기, 인물과사상사, 2005
◇ 김삼웅, 김대중 죽이기는 끝나지 않았다, 1997
◇ 강준만 외, 레드 콤플렉스: 광기가 남긴 아홉게의 초상, 삼인
◇ 동아일보 특별취재팀, 김대중 정권의 흥망, 나남출판, 2005
◇ 이윤섭, 김대중과 분열의 한국정치, 2003
◇ 정대화 외, 김대중 정부 개혁 대해부, 도서출판 지정
◇ 하르트무트 코쉭 저, 김소연 역, 김대중 대통령과의 만남, 한림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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