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댄스 클럽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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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클럽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1.2. 연구 대상 설정 및 연구방법

2. 본론
2.1. 한국 클럽의 역사와 댄스 클럽의 기원
2.2. 클럽이라는 공간의 사실적 특성
- 클럽 분포, 입장료, 인테리어(조명, 내부구조, 구조물, 조형물)
2.3. 클럽 내의 사람들, 상호작용
2.3.1. 클럽 내의 사람들- 클러버의 부류, 패션, 춤, 자격
2.3.2. 클러버들 간 상호작용
2.4. 클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2.4.1. 대중매체에 드러난 클럽의 모습
2.4.2. 클럽에 대한 부정적 인식
2.4.3. 클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양산되는 원인
2.5. 클럽 문화의 재조명- 축제, 놀이의 공간

3. 결론 -연구 요약, 의의, 한계
본문내용

1. 서론


클럽이라는 말에 사람들은 흔히 퇴폐적, 부정적인 이미지부터 떠올린다. 특히 클럽을 접해보지 않은 보수적인 기성세대는, 클럽을, 술에 만취해 난잡한 춤을 추고, 생면부지의 이성과 하룻밤 성관계가 성행하는 퇴폐적이고 불건전한 장소쯤으로 치부해 버리기 일쑤다. 이러한 이미지는 클럽 자체가 특수 향유층에 국한된 폐쇄적인 문화이라는 점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매스컴에 의해 유도된 바가 크다. 드라마나 영화, 언론에서, 클럽은 마약, 조직폭력배, 매춘 등이 만연한 ‘좀 더 질 나쁜 술집’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최서희, <[뉴스 따라잡기] 클럽, 도 넘은 그들만의 파티>, <<KBS 뉴스>>, 2009.06.10 ,http://news.kbs.co.kr/article/society/200906/20090610/1790899.html
과연 이것이 클럽의 실체라고 볼 수 있을까? 편향적인 특정 시각을 바탕으로 선취된 이미지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에 직접 클럽 문화를 체험해 보고, 클럽 문화를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클럽은 젊은 에너지가 약동하는 새로운 방식의 놀이터다. 흔히들 말하는 ‘좀 더 질 나쁜 술집’으로 일축해 버리기에는 무엇인가 미진하다.

1.1. 선행연구 검토

클럽에 대한 기존 연구는 획일적인 경향성을 띤다. 예를 들어 이동연(2003)의 경우, 클럽의 개념과 그 기원에 대해 서술하고, 클럽의 한 형태인 라이브 클럽을 분석하고 있다. 그는 라이브 클럽을 인디문화로서의 저항성, 실험성이 구현된 하위문화 요소로서 평가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논문은 ‘라이브 클럽’에 대해 비중있게 다룰 뿐, ‘댄스 클럽’에 대해서는 등한시하고 있다. 댄스 클럽은 라이브 클럽의 특성이 변질된 모습으로 규정하며, 퇴폐적이고 상업적인 공간으로 규정하고 연구할 가치도 없는 양 치부해 버린다. 이동연,「기획: 공간의 문화적 분석」,『문화과학』,제 39호, 2003, p. 180.
이러한 접근 시각은 특정 선입견에 치우쳐, 댄스 클럽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애초에 차단해 버림으로써, 클럽 문화를 균형잡힌 시각으로 제대로 포괄해내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지금까지의 클럽 문화를 연구 경향성에서 벗어나 댄스 클럽을 위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라이브 클럽과 댄스 클럽은 한 뿌리에서 출발했다고는 하나 이후 매우 상이한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므로, 앞으로 ‘클럽’이란 단어는 댄스 클럽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정하겠다. 클럽을 객관적 특성에 기인하여 조사하고, 클럽 내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 그것이 어떤 의미를 함축하는지 밝히겠다. 클럽에 대한 조사는 참여관찰법을 근간으로 하여 관찰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보다 일반적인 사회의 시선을 알아보기 위해서 외부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클럽 문화를 재조명하고, 재평가하는 것이 본 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2. 본론

2.1. 클럽 문화의 역사와 댄스 클럽의 기원

한국의 클럽문화는 서구에서 유입되었다. 서구 클럽은 음악과 춤이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었다. 한국 라이브 클럽의 효시는 1960년대 미군부대에서 이루어진 공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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