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유명 연예인 광고가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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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초 록 ]
[ Abstract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 2 장 광고 모델의 유형과 속성
제 1 절 광고 모델의 유형과 광고 효과
1. 유명인
2. 전문가
3. 일반 소비자
제 2 절 광고 모델의 속성과 그에 따른 광고 효과
1. 광고 모델의 매력성과 광고 효과
2. 광고 모델의 신뢰성과 광고 효과
3. 광고 모델의 전문성과 광고 효과
제 3 장 화장품의 정의와 유형
제 1 절 화장품의 정의
제 2 절 화장품의 유형
제 4 장 연구의 설계
제 1 절 연구 가설과 연구 모형의 설정
1. 연구 가설
1) 유명 광고 모델의 속성 중 매력성과 소비자의 광고 태도와의 관계
2) 유명 광고 모델의 속성 중 신뢰성과 소비자의 광고 태도와의 관계
3) 유명 광고 모델의 속성 중 전문성과 소비자의 광고 태도와의 관계
4) 화장품의 속성과 유명 광고 모델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과의 관계
2. 연구 모형
제 2 절 연구 방법
1. 피험자의 선정과 설문 조사 대상의 선정
2. 유명 광고 모델 속성의 측정 척도
1) 매력성
2) 신뢰성
3) 전문성
3. 광고 효과의 측정 척도
제 5 장 실증 분석
제 1 절 가설 검증
1. <가설 1> 검증
2. <가설 2> 검증
3. <가설 3> 검증
4. <가설 4> 검증
1) 메이크업용 제품류
2) 기능성화장용 제품류
제 6 장 결 론
제 1 절 연구 결과의 의미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초 록 ]


유명 연예인 광고가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현재 우리 나라에서 하루에 방영되는 TV광고 중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는 84%이며,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 중에서90%가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인이 출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 광고는 다른 제품의 광고에 비해 인물 광고가 주(主)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극단적으로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실제로 유명 연예인이 출연하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광고 및 제품에 대한 태도의 형성과 화장품을 구매하는 데에 있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유명 광고 모델의 속성 중 매력성과 소비자의 광고 태도와의 관계’, ‘유명 광고 모델의 속성 중 전문성과 소비자의 구매 의도와의 관계’, ‘화장품의 속성과 유명 광고 모델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과의 관계’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능성화장용 제품류의 속성에 따라 광고 효과의 차이가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화장품의 주요 소비층인 20대 여성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메이크업용 제품류의 경우 유명 연예인 광고가 유명 연예인이 나오지 않은 광고보다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이 더 높게 평가되었으며, 광고 태도, 상품 태도, 구매 의도 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용 제품류의 경우 유명 연예인 광고에서 매력성이 더 높게 평가되었지만, 신뢰성과 전문성은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광고에서 더 높게 평가되었다. 그러나 유명 연예인 광고가 광고 태도, 상품 태도, 구매 의도 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능성화장용 제품류 모두 매력성이 광고 태도, 상품 태도, 구매 의도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단어: 유명 광고 모델, 광고 태도, 상품 태도, 구매 의도, 광고 효과

[ Abstract ]

A Study on Effect of Celebrity Model Advertisement on
Purchasing Cosme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celebrity cosmetics ads and consumers' ads attitude,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hypothesis of the study is like this:

H1: Attractive of the celebrity model's properties will affect consumer's ad attitude formation.
H2: Reliability of the celebrity model's properties will affect consumer's brand attitude formation.
H3: Expertise of the celebrity model's properties will affect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formation.
H4: Depending on category of cosmetics (makeup products / skincare products), the influence of celebrities models to consumer will be different.

As a result of study,
Celebrity model ad in makeup products is evaluated higher attractive, reliability, expertise than non-celebrity model ad. And Celebrity model ad is more affecting ad attitude,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than non-celebrity model ad.
Celebrity model ad in skin care products is evaluated higher attractive than non-celebrity model ad, but, non-celebrity model ad is evaluated higher reliability, expertise than celebrity model ad. However, celebrity model ad is more affecting advertisement attitude,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than non-celebrity model ad.
Both celebrity model ad in makeup products and skincare products, attractive is affect consumer's ad attitude,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formation.

Key words: Celebrity, Ad,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advertising effect

참고문헌
1. '화장품광고와 모델 매혹의 역사는 진화한다', '럭셔리' 2008년 10월호
2. 박은숙, 모델의 공신력과 기업의 공신력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 기능성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2003
3. 이진주,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 모델의 유명도와 브랜드 개성의 일치성이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경영대학원, 2007
4. 장은식, 제품 관여도에 의한 유명인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 경영대학원, 2007
5. 이상혁, 유명인 광고모델의 비교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신제품 관여도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2006
6. 박지연, 유명인모델 광고에서 적합성(Match-up)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상황적 관여도와 인지적 반응을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2004
7. 김현정, 광고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로와 영향력의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2003
8. 박창용, 유명 광고 모델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 관여도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경영정보대학원, 2002
9. http://blog.naver.com/beausarang?Redirect=Log&logNo=100064820847 Accessed June 2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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