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호구제도의 개혁 -개혁과정과 각 도시별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중국의 호구제도
2.2 대약진 이후 호구제도 실시
2.3 각 시대별 호구제도의 개혁과정 및 영향
2.3.1 1980년대의 호구제도
① 시장화라는 물결 속에서
② 농민공이라는 맹아
1)사회계층화
2)불평등한 결혼기회
3)격리된 거주지
4)평등하지 않은 교육권
③ 호구제도의 점진적 변화
2.3.2 1990년대의 호구제도
① 개혁적인 도시(중·소도시 중심)
1)도시별 개혁과정
② 점진적인 도시(대도시 중심)
2.3.3 2000년대의 호구제도
① 대도시의 호구개방
② 계속되는 중소 도시의 호구개혁
③ 호구제도 폐지에 관한 논의
2.4 호구제도 개혁의 영향
①호구제도 개혁을 통한 사회 통합: 사회보장 측면
②호구제도 개혁을 통한 사회 통합: 노동시장 측면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신문에 농민공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나왔다.
고향을 떠나 도시에서 일하는 농민. 그들의 차별 대우를 다룬 기사였다. 중국 현대화의 그림자라는 그들을 보면서 무엇이 그들을 그림자로 만들었을까 궁금하게 되었다. 중국은 북한처럼 철저히 국민들을 통제하고 있지 않는 걸까? 이러한 궁금증은 중국제도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졌고, 그곳에는 중국 호구제도가 있었다.

1.1 연구의 필요성

중국의 호구제도는 중국 사회주의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특징적인 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자유경제 도입 이전과 이후로 많은 차이점이 생겨났고, 그러한 차이점은 중국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호구제도를 일부에서는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그렇게 진행시키면 중국의 사회주의체제가 흔들릴 수 도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현안은 베이징 올림픽을 거치면서 외부로 많이 노출되었고, 우리에게도 관심을 갖게 하는 사안이 되었다. 호구제도를 깊이 있게 연구한다면 중국 사회의 특징과 역사적 흐름을 읽을 수 있고, 앞으로 중국정부의 정책방향을 일각이나마 읽을 수 있음에 연구의 필요성을 찾았다.

1.2 연구의 목적

중국 호구제도의 문제점을 역사적 흐름과 사례들로 파악하고, 개혁의 이유를 찾는다. 그리고 호구제도의 변화를 연대기적으로 구성하고, 개혁과정을 시대 순으로 살펴보면서 각 시대별 특징까지도 파악한다. 각 연대마다 개혁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농민공이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을 보게 되는데, 이들은 호구제도라는 사회주의적 통제제도로 인해 탄생된 사회계층이다. 농민공을 분석하고, 그 안에 있는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호구제도 개혁의 방향을 예측, 제시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논문, 경제보고서등 자료 분석 전문가 및 현지 중국인 유학생 인터뷰를 통한 정보 습득 등 을 통하여 연구가 진행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자료
문순철,1980년대 후반 이후 중국 농촌 토지제도의 변화,대한지리학회지,1996
이성란, 최근 농민공 귀향의 동향, KIEP 북경사무소, 2009
신태용, 중국의 지역균형발전 전략과 성별 11·5 계획, KIET 산업연구원, 2006.
이민자 중국 농민공과 국가-사회관계, 나남출판, 2001
중국 온라인공간과 주도권 쟁탈전, 한국과 국제정치, 2004
중국의 시장화와 사회제도개혁, 신아세아 13권 제2호, 2006
중국 호구제도와 인구이동, 폴리테이아, 2007
박현정, 중국 노동시장 수급 불균형과 전망, KIEP , 2008
정근오, 북경시의 도시개발 정책과 북경 동향촌의 변화, 서울대 국제대학원, 2006
이말남, 중국 광동성의 향진기업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경제연구 제21권, 2003
한흥석, 중국의 호구제도와 지방주의 , LG경제연구원,1997
당평, 중국 농민과 도시 수입 수평 차이 연구
쑤져, 중국 호구제도 개혁 임금안정 가져오나, LG경제연구원, 2007,
이강원, 산업화된 농민국가’의 출현과정:중국의 농촌·도시간 인구 이동과호구제 도의 기능, 2001,
이희옥 중국의 농민유동과 기층정권의 관계 농공조 문제를 중심으로, 중소연구, 1995
설동훈, 개혁기 중국의 노동력 구조와 소득 불평등, 사회과학과 정책연구14권,
노동력의 국제이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문흥호, 중국의 국유기업개혁과 체제 안정, 중소연구 제84권, 2000
이일영, 중국의 농촌개혁과 삼농문제, 현대중국의 이해, 나남출판사, 2005
이종희, 단위체제의 변화 ,서울:오름, 2004
정종호, 국가와 유동인구: 이농의 정치경제, 서울: 까치, 2002
후안강, 평등과 효율 ,왕후이외 지음, 장영석 안치영 옮김, 고뇌하는 중국, 서울:길, 2006

기관명
도메인 주소
참고 용도
중국 통계처
ht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의이해_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4)
  • 각이 들어서게 되고 국회에서 내각제 개헌을 하게 되고 이에 총선을 통해 민주당 정부가 구성되었다. 4.19민주화 운동이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으로는 4.19민주화 운동은 전두환 신군부의 권력에 맞선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대통령직선제를 이루어낸 1987년의 6월 민주항쟁 등에 영향을 미쳤고, 2017년의 촛불 시민혁명 등의 민주화 운동에 많은 영향을 주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생각한다.4.19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 오리온의중국시장진출 분석목 차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2. 진출국 및 재무비중3. 현지화 정도4. 성공 요인II. 대상국 일반 환경1. 정부 주요 정책 방향2. 경제 변수의 최근 동향3. 사회문화의 주요 특성Ⅲ. 2차 자료에 의한 국별산업환경 내용IV. 1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1. 델파이 분석2. 교차영향력 분석3. 시나리오 분석Ⅴ. 해당 산업 분석 및 전략 방향 제시 1. 산업 분석2. 전략 방향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1)

  • [유통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유통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꽌시: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 있다. 또 우리의 생각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