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기업명성과 사용후기가 소비자의 제품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제2장 이론적 배경
1. 구전 커뮤니케이션
2.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3. 기업명성
4. 태도
5. 구매의도
6. 지각된 위험


제3장 연구가설


제4장 연구방법
1. 예비연구
2. 본 연구


제5장 연구결과
1. 기업명성과 제품관여도의 평가 결과
2. 제품구매와 관련된 요소의 평가 결과
3. 가설검증
4. 지각된 가격에서의 차이검증


제6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1. 연구 결과 및 논의
2. 연구의 한계점
3. 연구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많은 사항을 고려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상당히 진행되어왔고 제품 판매율을 높여 이윤을 남기는 기업에서도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위해 많은 연구를 해왔다.
과거에 실시된 소비자의 선택기준에 대한 실사자료에서 소비자의 상품선택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가 보고되었다. 2005년 브랜드가치평가 전문기관인 브랜드스톡(www.brandstock. co.kr) 은 리서치패널 1,269명을 대상으로 '디지털카메라의 선택기준'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36.2%가 '제조회사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평가했다. '기능과 디자인'이 27.6%로 2위에 올랐고, 'A/S'(13.6%)와 '가격'(12.8%)이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브랜드스톡 미디어국, 2005).
브랜드 스톡의 조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상품 구매 시 브랜드가 강력한 단서로 작용한다는 조사결과가 많다.(박종원,B․E․S․T2003). 또한 소비자가 브랜드를 평가할 때 내재된 브랜드 명성을 인식하고 그에 근거하여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Yoon, Guffey, and Kijewski, 1993). 브랜드 명성은 높은 인지도와 친숙성으로 인해 소비자가 품질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거나, 지불가격을 결정하고, 지각된 위험을 인식하는 등 상품의 전반적인 품질지각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기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e.g., Rao and Monroe, 1989). 브랜드 명성이 있는 경우 혹은 이미 잘 알려진 상품카테고리의 경우에는 브랜드 명성이 대안들을 비교 평가하는 단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들이 해당 상품의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선택의 어려움이나 예상된 후회감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그 만큼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브랜드별 처리를 하거나 기억 속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자신의 선호 브랜드를 불러내는 감성의존식(affect referral) 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 선택이 더 쉬울 수 있다(Wright,1975).
현재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해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제품에 대한 자신의 사용경험을 타인에게 제공한다. 디지털 매체의 활용으로 확산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짐으로써 제품 구매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다수의 예측 소비자들에게 소비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이현선·리대룡, 2004).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즉, 리뷰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디지털 관련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전문 리뷰어(reviewer)가 제품을 테스트하고 평가 글을 기사화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리뷰 전문 웹사이트가 생겨난 것은 구매후기가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방증(傍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한, HTS(Home Trading System)서비스품질, 브랜드 이미지 및 지각된 위험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온라인 증권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김정구·류주연·성희승, "브랜드개성이 구전과 브랜드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일체감 이론의 적용", 소비자학연구, 13(1), 25-43, 2002

김정욱·조재립,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국내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학술대회지,26-30, 2004

김창호·황의록, "구전정보의 특성과 구전 효과의 관계", 광고연구, 35(여름호), 55-77, 1997

박은아·서현숙, "브랜드 인지도 및 제품 유형에 따른 사용후기 영향력: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74-375, 2008

신승원, "온라인 구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구전 동기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양윤·조문주,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솝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11(3), 7-34, 2000
이명규, "구매 후 만족/불만족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이원희, 캐릭터를 통한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 관여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3

이정아, “미국 월마트(Wall-Mart)의 패션상품 가치(Value)연구 :가격과 가치에 근거한 소비자 행동양식과 브랜드를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4

전성률·박현진, "부정적 구전정보의 유형에 따른 구전효과의 차이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4(4), 21-40, 2003

정연승·이형탁·김해룡·윤승재, "개별제품 만족이 기업브랜드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1(5), 2143-2169,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커뮤니케이션]귀족마케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표현에 관한 연구 - 국내 고급자동차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 사회의 변화는 현재 소비시장의 볼륨 세그멘테이션을 20%의 제품 구매자가 전체 제품 소비량의 80%를 소비하는 형태로 변화시키고 각 각의 기업들은 이들 20%에게 제품을 좀 더 미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귀족마케팅광고를 통해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로 어필하고 있다. 이것은 이제 제품 본래의 물적 사용가치보다는 그것을 구매함으로 인해 소비자가 획득할 수 있는 심리적인 것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1999년부터 2004년 상반기에 게재된 국내 고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체가 존재하면서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학교, 군대 및 사회복지와 종교재단 등은 성격이나 목적은 다르지만 각기 특성을 갖고 조직체를 이루면서 운영되고 있다. 물론 조직별 운영의 성과도 같지 않고, 행동도 그 유형이 다르며,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그 조직의 형성과정이나 환경도 역시 다르다. 이러한 조직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해결과제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사무실을 하나 빌렸을 뿐인데 위워크 네트워크에서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사람도 만날 수 있다. 네트워크 서비스를 더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위워크는 거점 도시 선정에 매우 신경 쓴다. 서울의 경우 창업 열기가 뜨겁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도시라고 들어서 진출을 결정했다.”―위워크의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매우 다양하다.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협업(coworking)이라는 개념은 주로 IT 기업들이 사용했다. 그때 협업은 프로

  • 가전제품컬러마케팅,컬러마케팅전략,컬러마케팅사례,컬러마케팅분석,색채마케팅,색채마케팅사례,색채마케팅전략
  • 가전제품의 색채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목차Ⅰ.서론Ⅱ.본론1.제품과 색채2 색채이미지와 색채 배색3.색채조합4.색채영향5.제품 구매에 대한 선호도6.소비자의 색체 선호형7.경쟁사와의 차별화 Ⅲ.요약 및 결론Ⅳ.참고문헌서론 색채에 대한 새로운 인식색채(=色彩, Color)란, 빛이 눈에 들어와 시신경을 자극하여 뇌의 시각중추에 전달함으로써 생기는 감각현상이기 때문에 시대상황에 따른 심리학적인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다.따라서 색채

  •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
  • 성과 그로 의해 발현되는 경제적 구매행태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FGI 참여자의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조사, 분석하고 이와 더불어 벤야민의 아우라 개념을 대중 구매행위에 접목해 고찰할 것이다. 보고서의 후반부에서는 FGI분석과 더불어 전문가 인터뷰를 인용하여 문제의식과 관련한 미디어광고 제작자의 견해도 들어본다. 많은 시간과 논의, 관찰이 필요한 연구주제이지만 짧은 시간이나마 미디어와 연예인, 소비자의 구매행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