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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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희곡의 뿌리 (아리스토텔레스)
2) 시학의 부활
3) 독일 희곡론의 탄생
4) 서사극의 탄생 (비아리스토텔레스)
2. 브레히트의 생애
1) 바이에른의 브레히트
2) 바이마르 공화국
3) 마르크스주의 학습과 중기의 브레히트
4) 망명기
5) 동베를린에서의 마지막 생애
3. 非아리스토텔레스적 측면에서 본 서사극
1) ‘삼통일’의 문제
2) ‘감정이입’의 문제
3) 연극의 6요소
4) 소결
4. 소외효과
1) 소외의 정의
2) 소외의 철학적 유래
3) 무대 위 소격의 종류
5. 서사극의 영향과 의의

본문내용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게서 `동정심`과 `공포`를 유발하고 이런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실행한다고 그는 설명하고 있다.
※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화 작용. 비극이 그리는 주인공의 비참한 운명에 의해서 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이 격렬하게 유발되고, 그 과정에서 억압된 슬픔과 공포에서 벗어나 일종의 순화된 쾌감을 얻는 것을 말한다.

【희곡의 3일치 법칙】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주장한 것으로 16세기 셰익스피어 시대 이전까지는 엄격하게 지켜졌으나, 그 뒤 허물어졌다.
⑴ 시간의 일치 : 하루를 넘지 않아야 한다.
⑵ 장소의 일치 : 한 장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⑶ 행동의 일치 : 완결되고 일정한 길이의 행동이어야 한다.

2. 시학의 부활
1) 르네상스 시대의 시학
시학은 르네상스 시대에 재발견되어 르네상스와 프랑스의 고전주의에서 희곡의 규범으로 통용되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전성기의 시학과 17세기 프랑스 고전주의 시대의 `고전적 교조`에서 비극 창작의 절대적 지침으로 승격되었다. 이때는 가히 문학론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Bertolt Brecht의 서사극 이론, 김기선 역, 한마당(1989)
Brecht의 연극이론, 송윤엽 외 공역, 연극과 인간(2005)
Brecht의 서사극, 송동준, 서울대학교출판부(1993)
Brecht의 교육극, 오제명, 한마당(1993)
브레히트와 서사극, 이상일, 건국대학교출판부(1996)
브레히트와 만나다, 마리안느케스팅 지음, 홍승용 역, 한마당(1992)
브레히트 연구, 이원양, 두레(1991)
독일 연극사, 이원양, 두레(2002)
독일 희곡 이론사, 김종대, 학문과지성사(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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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희곡론] HINZE und KUNZE[힌쩨와 쿤쩨] - Volker Braun[폴커브라운]
  • 비판을 통해서 바람직한 변화를 꾀한다면 미래가 그리 어둡지만은 아닐 것이라는 조심스런 낙관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도서강두식 譯註, , 서울대학교출판부, 1988.이효상 譯, , 동서문화사, 1995.김광요 外 편역, , 한국문화사, 1995.Wolfgang Beutin 外, 허창운 譯, , 삼영사, 1995.“외국문학”, 1985년 겨울호.“외국문학”, 1989년 가을호.

  • [희곡] 사천의 착한 사람 분석, 서평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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